제185회 계룡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계룡시의회사무과
2025년 11월 19일(수) 10시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ㅇ5분 자유발언(최국락 의원)
1. 제185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6년 시정연설
3. 2025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3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4. 2026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5.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현장방문 실시의 건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ㅇ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ㅇ5분 자유발언(최국락 의원)
1. 제185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2026년 시정연설
3. 2025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3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4. 2026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5.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현장방문 실시의 건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ㅇ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10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5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님의 의사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숙희 의회사무과장, 발언대로 이동)
의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상황입니다.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계룡시의회 회기 등 운영 조례」 제5조에 따라 2025년 11월 12일 집회 공고하고, 오늘 제185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현황입니다.
김미정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계룡시 시민 영양관리 조례안과 신동원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계룡시의회 회기 등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범규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현장방문 실시의 건 등 3건이 의원 발의되었고, 계룡시장으로부터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과 2026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계룡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등 15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총 18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참고로, 최국락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록>
ㅇ제185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의사보고
(고숙희 의회사무과장, 자리로 이동)
수고하셨습니다.
ㅇ5분 자유발언(최국락 의원)
(10시 12분)
최국락 의원님은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국락 의원, 발언대로 이동)
김범규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응우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최국락 의원입니다.
우선,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범규 의장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어린이 안전과 관련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지난 8월, 서대문구 초등학생 약취‧유인 미수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시민들의 불안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유괴와 납치라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미성년자 약취·유인 사건 추이는 2023년 190건, 2024년 157건, 2025년 10월까지 187건으로 금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로 우려가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계룡시의 초등학생은 6개 학교에 2,670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치원과 초등학교 주변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나, 어린이보호구역은 교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어린이 안전에 대한 보완이 실로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어린이 안전을 위한 제도와 대책이 수립되어 있는지, 재검토를 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계룡시의회는 2018년 「계룡시 어린이‧청소년 생명안전 보호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제4조에 따르면, ‘보호 문화의 환경 조성, 예방교육 및 대처계획 수립,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사항 등을 포함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 기본계획은 수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의회에서 어린이 안전을 위한 조례를 마련하였지만, 집행부에서는 시행하지 않고 있으니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기본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고, 시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에 본 의원은 어린이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어린이 안전을 위한 예찰 활동을 강화해야 합니다.
계룡시에서는 초등학교 위해요소 점검의 일환으로 경찰, 교육부 등 관계기관 합동 유괴 예방 캠페인을 9월 22일부터 9월 26일까지 시행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 캠페인으로 어린이 안전을 확보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일시적 활동이 아닌,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예찰 활동을 위한 종합대책이 필요합니다.
예방이 최선의 대책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아동보호구역의 지정 및 시설 강화입니다.
아동보호구역이란 유괴 등 범죄의 위험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곳에 지정하는 구역이며 어린이집, 초등학교, 유치원, 도시공원의 500m 이내의 구역이 해당합니다.
이 구역이 지정되면, 범죄의 예방을 위한 순찰 및 아동 지도 업무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집행부는 경찰서와 업무협약을 통해 관내 해당 시설을 점검하고, 필요한 곳에 아동보호구역을 지정해야 합니다.
정부는 11월 11일 「어린이 등하굣길 안전확보 종합대책」을 발표하였으며, 아동보호구역 지정 및 CCTV 설치와 지능형 영상관제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집행부는 CCTV 설치 시 국비 지원을 받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아동 및 어린이 안전을 위한 홍보활동을 강화해야 합니다.
행정안전부의 생활안전지도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아동안전지킴이집이 표시되어 있고, 상세 정보에 명칭과 주소, 그리고 연락처가 있어 위급 시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계룡시는 현재 초등학교 인근 5개소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경찰청 안전 드림(Dream) 앱도 있습니다.
이 어플의 생활안전지도에도 아동안전지킴이집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가 적극적으로 알려지고, 홍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대실초등학교 인근에는 아직 아동안전지킴이집이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조속히 아동안전지킴이집을 지정하고,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
어린이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입니다.
이러한 어린이들에게 부끄럽지 않게 최소한 어린이 안전 대책에 대해서만은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 또한 어린이들과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계룡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집행부의 적극적인 행정을 촉구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록>
ㅇ5분 자유발언
「‘어린이 안전’대책 마련 시급하다!!」
(최국락 의원, 의석으로 이동)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5분 자유발언을 마치고,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제185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 19분)
의원님들과 사전에 협의하여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제185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를 11월 19일부터 12월 15일까지 27일간 실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부록>
ㅇ제185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6년 시정연설
(10시 20분)
이응우 시장님은 나오셔서 2026년도 시정 방향에 대한 시정연설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응우 시장, 발언대로 이동)
그리고, 김범규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185회 계룡시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26년도 예산안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내년도 시정 여건과 운영 방향에 대해서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역의 크고 작은 현안을 세심히 살피시면서 우리 시민들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김범규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마음 깊이 경의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행복지수 1등 도시, 계룡’을 만들기 위해 뜻과 힘을 모아주고 계시는 우리 시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3년 반, 우리 계룡은 변화와 도전의 시간을 걸어왔습니다.
비록 도시의 규모는 작지만, 그 속에는 국방의 자부심과 시민의 열정이 하나 되어 크고 강한 변화를 이끌어낸 계룡의 힘이 있었습니다.
국방의 상징에서 시민의 삶 중심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하며 계룡은 작지만 단단한 내일의 도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민과 함께 심은 행복의 씨앗은 이제 미래를 밝히는 결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 변화는 행정의 성과만이 아니라 시민 여러분의 참여와 신뢰, 그리고 함께 만들어온 연대의 결과입니다.
오늘 저는 이 자리에서 민선 8기 성과를 시민 여러분과 함께 돌아보고, 다가올 2026년.
계룡의 새로운 도약을 향한 시정 운영 방향을 보고드리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행복이 넘치는 Yes! 계룡’이라는 비전을 실천하며 우리 계룡시는 국방의 도시를 넘어 행복과 안전, 품격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로 성장해 왔습니다.
그 여정을 대표하는 첫 번째 성과는 국방수도 계룡의 위상 강화입니다.
계룡은 육·해·공 3군 본부가 위치한 대한민국 유일의 안보 중심도시로서 명실상부(名實相符)한 국방수도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22년 개최된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는 17일간 170만 명이 방문해서 국내외에 계룡의 이름을 널리 알렸습니다.
이어, 2024년에는 국제방위산업전시회(KADEX)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전 세계 15개국, 365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하고, 8만여 명이 방문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서 계룡은 군문화와 산업이 결합된 새로운 성장모델을 제시하며 국방산업 교류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 대상을 여섯 번 수상하면서 계룡군문화축제는 2025년 각 군 참모총장과 해외 6·25 참전용사 등 내·외 귀빈들이 대거 참석하면서 행사의 품격을 한층 높이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대한민국 지방정부 최초로 개최한 2025 계룡방위산업전시회(K-GDEX)는 70여 개 방산기업이 참여해서 지방정부 주도형 국방산업 모델의 초석을 마련했습니다.
병영체험관·안보생태탐방로와 연계한 군문화 체험관광벨트 구축으로 군문화와 관광이 융합된 새로운 콘텐츠도 확보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2028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국제행사 승인을 가열차게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방·관광·산업이 조화를 이루는 글로벌 군문화 도시로 발전시켜 계룡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겠습니다.
둘째, 안전이 일상이 된 스마트 안전도시입니다.
우리 시의 원칙은 분명합니다!
사전 예방 중심의 재난관리입니다.
최근 충청권에 기록적인 폭우가 이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시는 대형 침수나 산사태 피해 없이 여름을 무난히 넘길 수 있었던 것은 위험 지역을 사전에 정밀 점검하고, 예방 중심의 행정을 체계적으로 실천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도로 배수시설·우수받이·산림 정비 등 생활 안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무더위 그늘막 설치, 하수관 준설, 풍수해 대비 물품 비치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재난 예방 시스템도 정비했습니다.
특히, 전체 예산의 11%인 306억 원을 안전 예산에 집중 투입해서 도로·하천·하수·교통 등 주요 기반 시설을 보강하고, 하수관로 및 급경사지 정비, 송수관로 복선화, 스마트 CCTV 확충 등을 통해서 선제적 예방 행정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회전교차로 조성, 어린이보호구역 정비, 신호체계 개선, 교통안전 캠페인을 통해서 우리 시민들이 체감하는 교통안전과 편의 수준을 크게 높였습니다.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을 통해서 스마트 횡단보도, 미세먼지 알리미, 버스정보단말기 등 첨단기술 기반의 지능형 안전 인프라도 완비를 했습니다.
그 결과, 행정안전부 지역안전지수 2년 연속 우수, 교통안전지수 30만 미만 도시에서 3년 연속 전국 최우수, 사회안전지수 충청권 1위 등 대한민국이 인정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스마트 기술과 예측 행정이 결합된 안전도시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 지역경제와 일자리가 살아나는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기반 조성입니다.
우리 시는 면적의 적음을 한계를 넘어서 국방산업 R&D 중심의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며 작지만 강한 경제도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공 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추진해 국방 관련 기관과 연구기관이 함께 입주하는 산업·연구 복합 공간을 조성하고 있으며, 국방 첨단기술 특화산업단지 조성사업을 통해서 첨단 방산기업 유치와 협력 네트워크 기반도 마련해 가고 있습니다.
제2산업단지에는 기계·에너지·식품 등 20개의 기업을 유치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과 세수 기반 확충에 기여하였으며, 앞으로는 산단 내 기반시설 정비와 기업 지원체계를 강화해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일자리종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취업 연계·직업상담·직업교육을 통합 지원하며, 다양한 계층의 구직자가 일자리로 연결될 수 있도록 원스톱 고용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분야에서도 엄사·금암·신도안 상권을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하고, 특례보증·경영안정자금 지원·경영환경 개선 등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서 지역 상권의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상상페스티벌은 공연 중심에서 체험과 공연, 판매가 어우러진 참여형 축제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소상공인 연대와 교류를 촉진하고, 시민이 소비로 응원하는 상생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금년 말까지 전 지역을 골목형 상점가로 확대 지정하여 모든 생활상권이 함께 성장하는 지역 상권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우리 시는 2년 연속 신속집행 우수기관, 2년 연속 지방물가 안정관리 우수기관, 일자리 활성화 우수 시군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앞으로 국방산업 기반과 지역 상권, 일자리 생태계가 조화를 이루도록 균형 있게 키워나가며, 시민들이 체감하는 튼튼한 경제도시 실현에 사력을 다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따뜻한 웰니스 행복도시입니다.
우리 시는 복지·건강·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웰니스 행복도시 실현을 위해서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행복식당 운영과 경로당 신설 및 환경개선, 효 바우처 확대, 노인복지관 증축, 보훈시책 확대 등으로 우리 어르신들의 복지 인프라를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LH 대전충남본부와 협약을 통해서 대실지구 내 종합사회복지관 분관을 설치해서 일상 속 복지․문화․교육 복합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청소년 별마루센터·청년공간 소소마루 운영, 시간제 보육·공공형 어린이집 확충, 조손·한부모·다문화가정 지원을 통해서 전 세대를 아우르는 맞춤형 복지망을 촘촘히 엮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교육 분야에서도 계룡문화원 개원과 시립예술단 창단, 평생학습도시 지정, 복합문화센터 준공 등으로 우리 시민들의 문화 향유와 배움의 기반을 강화했습니다.
체육·건강 인프라 확충에도 힘써서 향적산 치유의 숲 조성, 국민체육센터, 전천후 체육시설, 엄사 족욕장 및 맨발길과 역사탐방 둘레길, 근린공원 조성, 계룡도서관 리모델링 등 생활과 문화와 체육시설을 다양하게 확충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서 우리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였으며, 충남 15개 시군 중에서 3년 연속 자살률 최저를 기록하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결과, K-웰니스 도시 인증, 웰니스 도시브랜드 대상,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자살예방·건강증진 우수기관 등 전국 최고 수준의 복지와 건강과 행정을 달성하며 계룡의 위상을 한층 높여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민 한 분 한 분이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한 웰니스 행복도시 계룡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우리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과 신뢰의 시정 구현입니다.
민선 8기 시정의 중심에는 언제나 우리 시민들이 있었습니다.
시민소통담당관 신설과 시민소통위원회 발족, 청소년·청년·여성·기업인·노인·예비역 간담회, 시민토론회, 소통마켓 등을 통해서 다양한 계층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참여하는 소통 행정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직소민원 민원실, 온라인 1:1 민원창구, 찾아가는 열린 시장실 응원데이를 통해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열리고 현장 위주의 행정을 실천해 왔습니다.
그 결과, 2025년 대한민국 창조경영 시상식에서 시민소통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참여형 시정의 모범도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민들의 작은 의견 하나에도 귀 기울이며 그 목소리가 시정 변화로 이어지고, 그 변화가 우리 시민들의 삶을 더욱 이롭게 하는 신뢰의 시정을 흔들림 없이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공약과 역점사업도 성실히 추진하여 총 60개 공약 중에서 36건을 완료했고,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공약 이행 평가에서 충남에서 유일하게 3년 연속 최우수(SA) 등급을 달성하였습니다.
농어촌 삶의 질 지수 전국 5위, 인구증가율 전국 5위·충청권 1위, ESG 지속가능 경영대상, 감염병 대응 유공, 식품안전관리 최우수, 개인정보 관리수준 최고등급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계룡은 우수 행정도시로 성장을 해왔습니다.
특히, 국가적인 건전재정 기조 속에서도 전략적인 재정 운용과 선제적 대응을 통해서 최근 3년간 총 3,726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고, 개청 이래 최대 규모의 재정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빛과 꽃의 정원도시 조성으로 계룡대로와 주요 도심에 사계절 꽃과 경관조명을 설치해서 도시의 미관을 개선하고, 농소천과 입암저수지, 계룡문 등에도 야간 경관을 확충했습니다.
아울러, 대실지구와 연계한 하대실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해서 쾌적한 주거환경과 안정적인 정주 여건을 마련하며, 시민 모두가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는 균형 잡힌 도시공간을 완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6년은 민선 8기를 마무리하고, 민선 9기로 나아가는 연결과 도약의 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내년에도 경제 불확실성 지속 등 지방재정 운용 여건은 여전히 어려울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내년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내년에도 파워풀 국방도시, 스마터 전원도시, 웰니스 행복도시의 3대 핵심 비전을 중심으로 운영을 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로, 파워풀 국방도시 완성입니다.
국방 첨단산업 생태계 조성과 군문화 세계화를 두 축으로 삼아서 산업과 연구·관광·교통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종합 국방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스마트 국방산업 기반 조성과 국방 분야 공공기관 유치, 군문화 융복합 관광벨트 조성과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 등 4대 전략과 17개 세부 과제를 마련해서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공공 임대형 지식산업센터와 국방 첨단기술 특화산업단지, 지능형센서 Spin-on 지원센터를 연계해 국방 R&D 기반 혁신 생태계를 완성하고, 첨단 방산기술 육성과 청년 일자리·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정부의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맞춰서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과 국군의무사관학교 등 국방 관련 기관 유치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이를 위해서 하대실2지구 내 공공청사 용지를 확보해서 기관 집적 기반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또 군문화 관광벨트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2026년도 계룡군문화축제 및 국제방위산업전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2028년도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국제행사 승인을 추진해서 계룡을 세계적인 군문화도시이자, 글로벌 안보 축제의 메카로 확고히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병영체험관과 국립군사미래박물관 조성을 연계해서 중부권을 대표하는 안보 관광지로 육성하고, (구)신도역 부활과 계룡역 환승센터 조성 완료, 서울과 세종 고속도로 JCT 연결 등 광역 교통망을 확충해서 산업과 관광과 교통이 하나로 연결된 국방 클러스터를 완성하겠습니다.
아울러, 국제교류 자매결연 추진과 군문화 콘텐츠 고도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서 계룡만의 정체성과 품격이 살아 있는 파워풀 국방수도로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두 번째, 스마터 전원도시 조성입니다.
지속가능한 정주환경과 스마트 인프라 확충을 통해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하며, 더 품격 있는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오는 2026년을 계룡 관광도시 도약의 해로 운영하고, 향적산 치유의 숲, 사계고택과 병영체험관, 하늘소리길, 입암저수지 등 지역의 자연과 문화와 이런 자원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해서 체류형 관광벨트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사계문화체험관 건립과 밀리터리 아카데미 운영 등을 통해서 계룡만의 특색 있는 관광 콘텐츠를 대표 브랜드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웰니스 치유관광과 연계해서는 향적산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 생태숲 조성 등을 추진해서 자연 속에서 머무르는 산림휴양타운도 본격적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관광종합개발계획을 바탕으로 중장기 관광 로드맵을 수립해서 관광이 산업으로 이어지는 지속가능한 관광도시 기반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생활 속 스마트 도시 인프라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계룡대로 확장과 입암~농소 간 도로 개설, 계룡대로와 국도1호선 광역도로 개설 등 지역 간 접근성을 높이는 도로망 확충을 추진하고, 계룡역 환승센터와 공영주차타워·주차장 확충, 스마트 신호체계 개선으로 우리 시민들이 체감하는 편리한 교통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고도화와 스마트 가로등·환경센서 확충, 재해위험지구 정비와 도시 침수 대응 강화, 스마트 CCTV 확대 등을 통해서 기후 위기와 재난에 대응하는 스마트 안전도시를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생활기반시설 정비에도 힘을 써서 상수도 현대화로 노후 관망을 교체하고, 광석 소규모 하수처리시설과 옥내 급수관 세척 지원 등을 확대해서 안정적인 상수도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탄소중립 실천도시 완성을 위해서 근린공원·도시숲 확충과 폐기물 처리시설 현대화, 전기·수소충전소 확대, 스마트 옥외광고물 시스템 도입, 탄소중립포인트제 등을 추진해서 우리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녹색생활 문화를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농촌 생활환경 정비와 도시농업·치유농업 기반 확대, 농산물 안전성 검사 확대 등을 통해서 농산물의 판로를 넓히고, 농촌 경제에도 활력을 더해 나가겠습니다.
도시농업 공동체와 맞춤형 교육지원을 통해서 도시와 농촌이 함께 성장하는 전원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세 번째로, 웰니스 행복도시 건설입니다.
복지와 건강과 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웰니스 행복도시 실현을 목표로 모든 세대가 함께 웃고, 함께 나누는 따뜻한 계룡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제일 먼저, 세대별 맞춤 복지 체계를 더욱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어르신들 행복식당 2호점 개설과 노인교실 강당 건립, 종합사회복지관 대실 분관 운영, 경로당 리모델링, 두마지구 족욕장 등 생활밀착형 복지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우리 어르신들과 가족 모두가 체감하는 복지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청소년과 청년을 위한 복지 기반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별마루센터와 소소마루 운영의 활성화,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AI에 기반한 학습과 돌봄서비스 제공, 청년 맞춤형 취업과 정착 지원으로 우리 젊은 세대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청년 친화도시의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저소득층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보호 체계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운영, 지역사회 통합 돌봄 시스템 구축과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복지서비스 확대를 통해서 우리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복지 도시를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생활문화·교육 인프라도 확충하겠습니다.
계룡복합문화센터를 평생학습·가족·돌봄 기능이 결합된 복합 공간으로 운영하고, 시민 주도 학습 나눔 플랫폼과 지역 밀착형 평생학습 사업을 확대해서 자율학습 공동체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RISE 대학 연계해서 AI와 정보화 교육과 성인 문해·평생교육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서 모든 세대가 배움을 통해 성장하는 보편적 학습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국민체육센터와 반려동물 놀이터 운영, 반다비 체육센터와 제2파크골프장 조성, 학교복합시설 건립 등을 통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운동하고 즐길 수 있는 생활 체육 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보건·웰니스 체계도 강화하겠습니다.
65세 이상 약제비 지원과 대사증후군 검진, 금연, 정신건강, 치매 관리 등 시민 밀접형 통합건강 서비스 폭을 확대하고, 저출산 대응을 위한 임신·출산 원스톱 지원을 통해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건강 도시로 구축하겠습니다.
정주환경 개선도 속도감 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하대실 2지구 도시개발로 균형 잡힌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금암동 여객터미널 부지 개발을 활성화해서 도심의 유휴공간의 활용도를 제고시키고, 지역 상권 활성화를 더욱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시민이 참여하는 소통 행정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습니다.
시민소통위원회와 현장 소통간담회, 온라인 시민소통방 등을 통해서 우리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면서 시민이 주인이 되는 열린 시정을 완성토록 하겠습니다.
복지·건강·교육·소통이 하나로 어우러진 행복이 일상이 되는 도시, 웰니스 계룡을 향해서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습니다.
시민의 일상이 곧 우리 계룡의 미래이며, 모든 세대가 함께 웃는 건강한 도시가 우리가 지향하는 ‘Yes! 계룡’의 모습입니다.
3대의 비전과 2026년 주요 사업 추진을 위해서 많은 노력과 재원이 필요하지만, ‘행복이 넘치는 Yes! 계룡’을 위해서 반드시 완수해야 할 과제들입니다.
중앙부처와 충남과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을 통해서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겠습니다.
내년에도 우리 시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 전 공직자들은 다시 한번 신발 끈을 동여매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26년도 시정 운영 방향과 분야별 주요 시책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은 내년도 시정 운영 계획과 연계한 내년도 예산 편성 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액 총규모는 금년보다 1.8% 증가한 2,763억 원입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전년 대비 1.5% 증가한 2,414억 원, 특별회계는 4.4% 증가한 349억 원입니다.
내년도 예산은 국세 세수의 완만한 회복과 일부 증세로 세입 여건이 다소 개선될 것으로 예상은 되지만, 여전히 세입 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한정된 재원 속에서 재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심사숙고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그 무엇보다 민생 안정과 지역경제의 활력 회복에 중점을 두고, 우리 시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생산적인 투자에 집중을 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당면한 현안 사업과 주민들의 숙원사업 등 시민 생활 만족도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분야에 재정을 집중적으로 편성을 했습니다.
아울러, 예산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경상경비를 절감하고, 선심성 사업은 과감히 삭감하였고, 이렇게 절감된 예산들은 재정의 역할이 필요한 곳에 재투자해서 내실있는 예산 편성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2026년도 편성된 예산이 적재적소에 소중하게 쓰일 수 있도록 사력을 다하겠습니다.
예산안의 세부 내역은 전략기획감사실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내년도에 계획된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 존경하는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우리 의원님 여러분!
지난 3년 반, 우리는 국방의 중심에서 시민의 행복으로 나아가는 길을 함께 걸어왔습니다.
그 길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민의 신뢰와 공직자들의 헌신이 있었기에 계룡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작지만 강한 도시, 희망의 도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민선 8기의 성과를 디딤돌 삼아서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6년도는 그동안의 변화가 결실을 맺고, 미래로 향하는 문을 활짝 여는 전환의 해가 될 것입니다.
저는 시민을 대표하는 시장으로서 그 길의 끝까지 책임과 소명을 다하겠습니다.
행정의 중심을 시민의 삶 속에 두고,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한 복지와 튼튼한 안전과 스마트한 도시를 통해서 계룡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도록 사력을 다하겠습니다.
국방의 자부심 위에 복지의 따뜻함을 더하고, 첨단산업의 성장 위에 문화의 향기를 입혀서 국방과 삶, 산업과 행복이 조화를 이루는 계룡의 미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초심불망(初心不忘), 마부작침(磨斧作針)”의 자세로 처음처럼.
그러나, 더 단단하게.
더 따뜻하게.
계룡의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함께라면, 우리는 기필코 할 수 있습니다.
계룡은 반드시 행복지수 1등 도시,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나아갈 것입니다.
그 길에 시민 여러분들의 뜻과 힘을 모아 주시고, 변함없는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을사년(乙巳年) 한 해도 잘 마무리하시고, 다가오는 병오년(丙午年) 붉은 말의 해에도 시민 여러분 가정에 언제나 기쁨과 건강과 축복이 함께하시기를 소망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록>
ㅇ2026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이응우 시장, 자리로 이동)
수고하셨습니다.
3. 2025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3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4. 2026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10시 51분)
전략기획감사실장님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무 전략기획감사실장, 발언대로 이동)
존경하는 김범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변함없는 열정과 소신으로 시정 발전을 위해 힘써 주시는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과 2026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입니다.
설명서 3쪽입니다.
첫 번째, 예산 편성의 기본 방향입니다.
금번 추경예산안은 2025년 확보한 특별교부세 및 특별조정교부금 교부 결정액을 반영하였고, 제2회 추경예산 편성 이후인 성립전 예산 및 변경된 국도비 보조금을 반영하였으며, 순세계잉여금 최소화를 위해 불용이 예상되는 사업비를 정리하였습니다.
두 번째, 금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규모는 3,327억 원으로 제2회 추경예산액 3,287억 원의 1.2%인 40억 원이 증가된 규모로써 이를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기정예산액 2,801억 원보다 38억 원이 증가된 2,839억 원으로 전체 예산 규모의 85.3%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별회계는 기정예산액 486억 원보다 2억 원이 증가된 488억 원으로 전체 예산 규모의 14.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설명서 4쪽.
세 번째, 일반회계입니다.
먼저, 세입예산에 대해 말씀드리면, 제2회 추경 예산액 2,801억 원보다 1.4% 증가된 2,839억 원으로 자체재원은 기정예산액 725억 원보다 2.7% 감소된 706억 원으로 세입은 5억 원 증가하였고, 보전수입등 및 내부거래가 24억 원 감소하였습니다.
이전재원은 기정예산액 2,076억 원보다 2.8% 증가된 2,133억 원으로 지방교부세 9억 원, 조정교부금 10억 원, 보조금 38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설명서 5쪽.
세출예산의 내역을 보고드리면, 제2회 추경 예산액 또한 2,801억 원보다 1.4% 증가된 2,839억 원으로 행정운영경비는 인력운영비 등 4억 원이 감소하였고, 재무활동비는 반환금 등 13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정책사업비는 자체사업 23억 원 감소하였고, 보조사업은 52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5쪽부터 11쪽까지 설명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명서 11쪽.
분야별 세출예산은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에서 46억 원이 증가하였고, 농림해양수산 분야에서 15억 원이 감소하는 등 총 38억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설명서 13쪽.
네 번째로, 공기업특별회계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공영개발사업, 상수도사업, 하수도사업 총 3종으로 제2회 추경예산액보다 0.3% 증가된 485억 원으로 이자수입 등 세외수입이 1억 3,1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설명서 14쪽.
다섯 번째로, 기타특별회계입니다.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는 제2회 추경 예산액보다 1,800만 원이 증가한 3억 1,500만 원이며, 발전소 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보상 특별회계는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설명서 15쪽.
이월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명시이월사업은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기본 시행계획 등 27개 사업으로 명시이월액은 63억 원입니다.
설명서 18쪽.
계속비 사업은 사계문화체험관 건립 등 19개 사업이며, 총사업비는 2,793억 원입니다.
설명서 20쪽.
마지막으로,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금은 총 12종으로 총규모는 730억 원이며, 기정예산액 대비 1억 3천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2026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서 25쪽.
첫 번째로, 내년도 재정 운용 여건과 방향입니다.
재정 운용 여건은 국세 수입의 회복으로 세입 여건 개선이 기대되지만, 세수 기반이 약화된 상태로 불확실성이 상존하며, 중기적으로는 이전수입이 완만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앙정부의 민생 안정 및 경기회복 등 우선 재원 배분과 대규모 계속사업 추진으로 분야별 세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성과 중심의 전략적 재정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따른 재정 운용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 여건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필수사업 및 공약사업 위주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시민 안전에 직결되는 사업을 우선 반영하였으며, 신규 투자사업은 사전심사를 강화하고, 단계적 추진을 통해 재정건전성을 적극 도모하였습니다.
설명서 26쪽.
두 번째로, 예산안의 규모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총규모는 2,763억 원으로 금년도 본예산액 2,714억 원보다 49억 원 증액된 규모로써 이를 회계별로 구분하여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금년도 본예산액 2,380억 원보다 34억 원 증가된 2,414억 원으로 전체 예산 규모의 87.4%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별회계는 금년도 본예산액 334억 원보다 15억 원 증가된 349억 원으로 전체 예산 규모의 1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설명서 27쪽.
세 번째로, 일반회계입니다.
먼저, 세입예산을 말씀드리면, 금년도 본예산액보다 1.5%가 증가된 2,414억 원으로 자체재원은 지방세 9억 원, 세외수입 3억 원이 증가하였고, 보전수입등 및 내부거래는 74억 원 감소하여 기정액보다 10% 감소한 555억 원이며, 이전재원은 지방교부세 60억 원, 보조금 40억 원이 증가하였고, 조정교부금 4억 원이 감소하여 기정액보다 5.5%가 증가한 1,859억 원입니다.
설명서 28쪽.
세출예산의 내역을 살펴보면, 금년도 본예산액 2,380억 원보다 1.5%가 증가된 2,414억 원으로 행정운영경비는 금년도보다 3.6% 증가된 455억 원이며, 재무활동비는 전출금이 7억 원 증가하여 금년도보다 11.4%가 증가한 71억 원이고, 정책사업비는 자체사업이 33억 원 증가하고 보조사업 21억 원이 감소하여 금년도보다 0.6% 증가된 1,888억 원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설명서 28쪽 하단에서부터 38쪽까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명서 39쪽.
분야별 세출예산의 내역은 총 13개 분야로 사회복지 분야 33.4%, 기타 분야 18.8% 등을 차지하고 있으며, 분야별 세부 내용은 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명서 45쪽.
공기업특별회계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공영개발사업, 상수도사업, 하수도사업 총 3종으로 총규모는 금년도 본예산보다 14억 원 증가한 346억 원입니다.
회계별로 구분하여 말씀드리면, 공영개발사업은 24억 원 감소한 51억 원이며, 상수도사업은 47억 원 증가한 167억 원, 하수도사업은 9억 원 감소한 128억 원입니다.
설명서 44쪽.
기타특별회계입니다.
기타특별회계는 총 3종으로 총규모는 금년도 본예산보다 2,200만 원 증가한 2억 8천만 원으로 회계별로 구분하여 말씀드리면,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은 10만 원 증가한 50만 원이 편성되었으며, 의료급여기금은 2,200만 원 증가한 2억 7천만 원이고,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보상은 금년도와 동일한 96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설명서 45쪽.
계속비사업입니다.
계속비사업은 계룡역 환승센터 조성사업 등 12개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2,523억 원이며, 그중 2026년도 사업비는 286억 원입니다.
설명서 46쪽.
마지막으로, 내년도 기금운용계획안입니다.
기금은 총 12종으로 기금의 총규모는 499억 원이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재정안정화계정이 213억 원, 통합계정이 99억 원 감소하는 등 2025년도 당초예산보다 301억 원 감소하였습니다.
기금 운용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202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예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범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 시의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과 2026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세부적인 예산 내역은 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각 부서별로 예산안 심의 시 충분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국도비 변경분을 반영하였고, 불용 예산을 정리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늘어나는 지출 수요와 한정된 재원 속에서 주요 현안 사업 위주로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재정안정화기금 사용을 최소화하여 재정 여건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예산안의 취지와 내용을 각별히 헤아리셔서 심의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ㅇ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6년도 본예산안 제안설명
(신현무 전략기획감사실장, 자리로 이동)
수고하셨습니다.
5.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1시 01분)
본 안건은 금번 회기에 부의된 조례안 등을 심사하기 위하여 「계룡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4조에 따라 이청환 의원, 이용권 의원, 신동원 의원, 조광국 의원, 김미정 의원, 최국락 의원을 의안심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부록>
ㅇ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1시 02분)
본 안건은 금번 회기에 제출된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6년도 본예산안 등을 심사하기 위하여 「계룡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4조에 따라 이청환 의원, 이용권 의원, 신동원 의원, 조광국 의원, 김미정 의원, 최국락 의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부록>
ㅇ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현장방문 실시의 건
(11시 03분)
본 안건은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예산안 심사 등에 필요한 사업 현장을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의원님들과 사전에 협의하여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12월 1일 하대실 2지구 도시개발사업 현장 등 4개소를 대상으로 현장방문을 실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부록>
ㅇ현장방문 실시의 건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 04분)
의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본 의장이 회의록 서명의원을 추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미정 의원님과 최국락 의원님 두 분을 추천하고,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ㅇ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 04분)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11월 20일부터 11월 24일까지 5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제185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1월 2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5분 산회)
[표결 찬반 의원 성명]
1. 제185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5.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7. 현장방문 실시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ㅇ휴회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의 장 김범규
부의장 조광국
의 원 이청환
의 원 이용권
의 원 신동원
의 원 김미정
의 원 최국락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정선교
전문위원 윤미정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과장 고숙희
의사팀장 이기숙
속기사 이명희
○집행부 출석공무원
시장 이응우
부시장 최재성
전략기획감사실장 신현무
건설교통실장 이광욱
시민소통담당관 양영미
민군협력담당관 최윤석
자치행정과장 송영미
경제산업과장 김진우
사회복지과장 김은영
가족돌봄과장 김기월
평생교육과장 전미용
세무과장 김평환
회계과장 석인호
민원토지과장 류지형
농정산림과장 김주봉
환경위생과장 박종성
도시건축과장 안종근
상하수도과장 한상윤
보건행정과장 윤광근
농업기술센터소장 황희우
공공시설사업소장 곽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