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9회계룡시의회(2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계룡시의회사무과

2008년11월24일(금)  10시

    식      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사담당 조성우)


     (10시25분 개식)

○의사담당 조성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으로부터 제49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전면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다음은 계룡시의회 의원 윤리강령을 이재운 부의장께서 낭독하겠습니다.
  의원님을 제외한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운의원  계룡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우리는 주민의 대표로서 양심에 따라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주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1. 우리는 시민의 대표자로서 공익우선의 정신으로 명예와 품위를 유지하며 진솔한 시민의 의사를 대변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1. 우리는 항상 시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법과 양심에 따라 공익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을 수행하며 인격과 식견을 함양하고,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에 솔선한다.
  1. 우리는 의원 상호간 인격을 존중하고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며 민주적 절차에 따라 합의에 이르는 생산적이고 바람직한 의회풍토를 조성한다.
  1. 우리는 직무와 관련하여 사사로운 이익을 도모하거나 특정인의 수혜를 위한 알선 등을 하지 않는다.
  1. 우리는 항상 연구·노력하는 자세와 합리적인 판단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발전을 구현하는데 온 힘을 모은다.
(일동착석)

○의사담당 조성우  다음은 김학영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학영  존경하는 계룡시민 여러분!
  최홍묵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2008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제49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게 되었습니다.
  먼저, 계룡시의회가 맡겨진 역할과 사명을 잘 감당해 오기까지 성원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한 해 동안 시민의 대변자로서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에 임해오신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대해서도 위로의 말씀을 드리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누구보다 애를 많이 쓰시고 노심초사하신 최홍묵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최근 미국발 서브프라임 금융위기가 유럽과 아시아의 경제를 강타하면서 우리나라도 주가가 폭락하고 환율이 급등하는 가운데 경상수지도 적자로 돌아서고 국내 경기가 침체되는 등 심히 어려운 경제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IMF때는 우리나라 내부 문제로 우리만 노력하면 되는 일이었지만, 지금은 세계 경제 전반에 문제가 있어 우리만의 자구책으로는 한계가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위기는 실물경제로 이어지면서 내년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전문가들로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국가 경제정책에 적극적으로 호응하면서 시 경제시책도 시민의 어려운 사정을 감안하여 낭비적이고 전시위주의 사업은 없는지 점검하면서 시민을 위한 시책이 될 수 있도록 심사숙고하고 주도면밀히 계획하여 시민이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시책을 펴야할 것입니다.
  마땅히 우리 공직자 모두는 솔선수범의 자세로 임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26일간 실시되는 제2차 정례회는 주요 현장방문을 시작으로 내년도 업무보고 청취, 2008년 행정사무감사와 조례안 심사를 비롯한 2009년도 예산안 심사, 금년도 마지막 추경예산안 심사 등 매우 중요한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회기는 금년도에 진행되어 온 사업성과를 평가하는 동시에 내년 사업의 타당성과 적합성 등에 대하여 검토하고 한 해를 준비하는 연중 가장 중요한 의정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한 해 의정활동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행정사무감사에 대하여 핵심적인 부분을 명쾌하게 지적해 주시고 신상필벌 개념으로 감사에 임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내년 예산에 대해서는 방금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 경제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낭비성, 선심성, 중복성, 연계성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시민의 예산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심의하여 그야말로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갖고 임해 주실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은 업무에 대하여 충분히 공부하고 전문적인 식견을 겸비한 상태로 세심하고 꼼꼼하게, 간결하고 명쾌한 보고가 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고, 특히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의에서는 성실하고 책임있는 답변으로 차원 높은 회기가 될 수 있도록 능동적이고도 적극적인 자세를 당부 드립니다.
  그동안 의원님들은 2년을 넘게 의정활동을 해오면서 대부분의 업무를 많이 이해하면서 지식을 갖고 있으나, 여러 부서장들이 최근에 업무를 맡아 오면서 부실한 답변이 우려됨으로 노파심에서 강조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회기가 생산적이고 내실 있는 정례회가 됨으로서 계룡시의 시정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얼마 남지 않은 한 해를 잘 마무리하시고 새로운 한 해를 잘 준비하여 행복한 가정을 꾸려나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조성우  이상으로 제49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36분 폐식)


○출석의원  7인
  김학영   이재운   류보선   김정호   윤차원   김범규   이규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