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계룡시의회(제1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계룡시의회사무과

2006년10월13일(금)  10시30분

    식      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사담당 김태회)


    (10시37분 개식)

○의사담당 김태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으로부터 제29회 계룡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전면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원윤리강령을 김범규 부의장님께서 낭독하시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김범규의원  계룡시의회 의원윤리강령!
  우리는 명예로운 계룡시의회 의원으로서 시민의 권익신장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봉사하는 의원상을 정립하고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한 민의수렴의 터전으로서 양심에 따라 올바르고 참된 의정활동으로 계룡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지증진에 이바지 할 것을 다짐한다.
  1. 우리는 시민을 위한 대표자로서 공익우선의 정신으로 명예와 품위를 유지하고 법과 양심에 따라 진솔한 시민의 의사를 대변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1. 우리는 항상 시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양심에 따라 공익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을 수행하며 인격과 식견을 함양하고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에 솔선한다.
  1. 우리는 의원 상호간 인격을 존중하고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며 민주적 절차에 따라 합의에 이르는 생산적이고 바람직한 의회 풍토를 조성한다.
  1. 우리는 직무와 관련하여 사사로운 이익을 도모하거나 특정인의 수혜를 위한 알선 등을 하지 않는다.
  1. 우리는 항상 연구·노력하는 자세와 합리적인 판단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발전을 구현하는데 온 힘을 모은다.
(일동착석)

○의사담당 김태회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규항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규항  존경하는 3만6천여 계룡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최홍묵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만물이 영글어가는 10월은 참으로 바쁘고 왕성한 의정활동이 요구되는 한 달일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보름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는 제29회 정례회가 있고, 우리 계룡시가 태동하게 된 모티브인 군 관련 축제로 지상군페스티벌과 디펜스아시아가 정장리 뜰에서 개최되기도 합니다.
  금번 개회되는 정례회에서는 시정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뿐만 아니라 2005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과 시민생활과 밀접한 각종 조례안을 심의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동료의원님 여러분!
  의원님들께서도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집행부에 여러 가지 자료제출을 요구하시었고 제출된 자료를 다각적으로 심도있게 검토하셨을 것입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법 제35조에 부여된 행정의 감시권한에 따라 집행부에서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주민을 위한 행정을 집행하고 있는지를 감시해야만 합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 잘된 부분은 격려와 칭찬으로 집행부의 힘을 복돋아주고 잘못된 부분에 있어서는 다시는 그러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여러분들의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2005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과 예비비지출 승인의 경우 결산검사 위원님들께서 세심하게 검사하신 결산검사의견서를 참고하시고 면밀하게 심사하여 시민의 소중한 세금이 헛되이 낭비되는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답변에 임하시는 관계 공무원께서는 소신있고 책임있는 명확한 답변으로 시민의 궁금증이 시원하게 해소될 수 있도록 하고, 여러 의원님들의 대안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보름간의 긴 회기동안 열리는 금번 정례회는 계룡시가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시정의 여러 분야에 대해 대안이 있는 비판과 현실적인 정책을 제시하는 보다 한 차원 높은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기를 바랍니다.
  지난 3개월여 동안 우리는 시민과 함께하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의 현안문제 해결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우려와 염려의 목소리가 일부 있습니다만 ,우리 모두가 새롭게 시작한다는 초심을 갖고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때 우리 계룡시는 한층 더 성숙될 것이라고 확신하는 바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젠 제법 아침, 저녁으로 옷깃을 여미게 하는 계절입니다.
  우리 주위에 추운 겨울을 어렵게 지내야 하는 분들은 안 계신지 한 번쯤 살펴보는 온정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긴 회기동안 의원님들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고 여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는 최홍묵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개회사를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태회  이상으로 제29회 계룡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47분 폐식)


○출석의원  7인
  이규항   김범규   김학영   류보선   김정호   이재운   윤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