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회계룡시의회(제1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계룡시의회사무과

2007년7월11일(수)  11시

    식      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사담당 김윤수)


  (11시04분 개식)

○의사담당 김윤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으로부터 제36회 계룡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전면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원윤리강령을 김범규 부의장께서 낭독하시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김범규의원  계룡시의회 의원윤리강령!
  우리는 명예로운 계룡시의회 의원으로서 시민의 권익신장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봉사하는 의원상을 정립하고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한 민의수렴의 터전으로서 양심에 따라 올바르고 참된 의정활동으로 계룡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에 이바지 할 것을 다짐한다.
  1. 우리는 시민을 위한 대표자로서 공익우선의 정상으로 명예와 품위를 유지하고 법과 양심에 따라 진솔한 시민의 의사를 대변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1. 우리는 항상 시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양심에 따라 공익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을 수행하며 인격과 식견을 함양하고 청렴하고 겸손한 생활에 솔선한다.
  1. 우리는 의원 상호간 인격을 존중하고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며 민주적 절차에 따라 합의에 이르는 생산적이고 바람직한 의회 풍토를 조성한다.
  1. 우리는 직무와 관련하여 사사로운 이익을 도모하거나 특정인의 수혜를 위한 알선 등을 하지 않는다.
  1. 우리는 항상 연구·노력하는 자세와 합리적인 판단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발전을 구현하는데 온 힘을 모은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윤수  의원님들은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규항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규항  무더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오늘 뜻깊은 제36회 계룡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건강한 모습으로 의원 여러분을 만나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또한, 시정발전을 위해 노심초사하시는 최홍묵 시장님을 비롯한 3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반가운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2대 계룡시의회가 건전한 견제와 협력을 통한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구현해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4만여 계룡시민의 여명과 기대 속에 탄생한 지가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지난 1년 동안은 오직 민의를 대변하고 시민 복지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에 매진해온 한 해가 아니었나 회고해 보며 제2대 의회 개원 이래 정례회 2회, 임시회 8회 등 총 10회의 회기를 통하여 의원발의 조례안 10건을 비롯한 31건의 제·개정 조례안을 처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시정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총 86건에 대해 시정 및 개선을 요구함으로써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열린 의정, 신뢰받는 의회상 구현을 위하여 의회를 개방하고 의정활동 모습을 계룡소식지 및 인터넷 방송국을 통해 시민들에게 신속하게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짧은 기간 동안 계룡시 제2대 의회가 민의를 대변하는 기관으로서 확실한 자리매김 한데에는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에도 우리 시민들에게 친숙한 의회가 되도록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매사를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시민과의 적극적인 대화를 통하여 시민불편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고 어려운 이웃에게는 용기와 희망을 주는 등 소외된 계층이 없는 고루 잘사는 우리 계룡시가 되도록 노력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야 되겠습니다.
  오늘부터 15일간 일정으로 열리는 금년도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0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안 승인과 행정사무감사 등 중요한 안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추진해 온 시정업무 전반에 대한 성과를 살펴보는 행정사무감사는 7월 18일부터 5일간 일정으로 짧은 기간에 시정업무 전체를 감시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의원 여러분께서는 기 제출된 감사자료와 그 동안 실시한 현장 확인을 토대로 잘못된 부분은 정확히 지적하시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의원 여러분께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오늘 우리 계룡시 의회를 견학하러 온 미래의 꿈나무 초등학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 민주적인 회의운영 절차 등을 잘 배우고 돌아가서 모두 우리나라를 이끌어 가는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고르지 못한 일기에 모두들 건강에 유의하시고 이번 제1차 정례회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자 모두의 협조를 당부 드리며 개회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윤수  이상으로 제36회 계룡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1시14분 폐식)


○출석의원  7인
  이규항   김범규   김학영   류보선   김정호   이재운   윤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