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4회 계룡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계룡시의회사무과

2016년 9월 20일(화)  10시

    식      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김견미)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김견미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14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정면의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용락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용락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최홍묵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지난주가 우리의 고유명절인 추석이었는데, 가족, 친지들과 함께 행복하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셨는지요?
  특히,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도 따뜻한 명절이 되셨으리라 믿어봅니다.
  추석 연휴를 보내고 오니 유난히 길고 뜨겁던 폭염과 더위도 시들해졌고, 그 무덥던 바람도 이제는 선선하게 느껴지는 것이 어느덧 풍요로운 계절, 가을 문턱에 확연히 다달은 것 같습니다.
  그런 오늘 제114회 임시회에서 여러분들의 밝고 건강한 모습을 뵙게 되니 더욱 더 반갑습니다.
  그리고 먼저, 북한 동향이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지난 8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국가위기관리 및 총력전 연습을 통해 국가비상대비 태세를 확립하고 국민의 안보의식을 높이기 위한 을지연습을 올해도 차질 없이 실시한 공직자를 비롯한 민․관․군 관계자 모든 분들께 고생 많이 하셨다는 말씀부터 드립니다.
  여러분!
  정말 올 여름은 지구 온난화가 심화되어서인지 사상 유래 없는 더위와 사투를 벌인 것만 같습니다.
  국가적으로 최악의 불볕과 가뭄으로 인해 농․축․수산물들의 피해가 속출되고 물 부족 현상 등 재난수준의 난감한 상황들이 발생하였는데, 폭염이 누그러지자 지역적으로 집중호우와 지진까지 겹쳐 농어민들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건강상의 문제와 크나큰 경제적인 손실을 겪게 되었습니다.
  다행이도 우리 시는 이로 인한 대형 사건사고 없이 무탈히 지나온 것에 대해 감사할 뿐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혹여나 발생할지 모르는 자연재해를 대비하여 안전을 계룡을 위해 항상 준비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열대야와 무더위에 지친 우리 시민들에게 청량감을 안겨주는 기쁜 소식이 전달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시민의 대표로 2020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국제행사 개최 승인 건에 대한 축하의 말씀을 이런 공식적인 회의석상에서 안 드릴 수가 없겠네요.
  지금까지 지역축제로 머물러 있던 행사를 이제 국제행사로 치르게 됨에 전 세계적으로 군 문화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범국가적 행사 참여를 통하여 앞으로 우리 계룡시 위상을 안․팎으로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니 시민들과 같이 얼마나 기쁘고 뿌듯해 하는지 모릅니다.
  그동안 정부 승인을 얻기 위해 계룡시민들의 지속적인 성원에 힘입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주신 최홍묵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분, 그리고 관계자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고생하셨다는 말씀과 함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제 4여년 남짓 남은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국제적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행사에 필요한 다양한 인프라 구축과 콘텐츠 개발 등 지금의 노력을 더해 더욱 더 완벽한 준비태세를 갖추도록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분, 관계자 분들에게 진심으로 노력해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번 회기가 끝나고 10월 2일부터 6일까지 개최되는 2016계룡군문화엑스포 개최 승인 이후 맞는 축제이기에 찾는 이로 하여금 더 많은 관심과 기대를 안고 방문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러기에 지금까지의 축제보다도 민․군의 화합된 모습으로 더욱 알차게 준비하여 간혹 있던 축제에 대한 우려와 걱정을 불식시키고, 그 어느 해보다 성공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남은 시간까지 효과적인 행사운영 준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를 또한 당부 드리겠습니다.
  우리 의회에서도 축제 홍보 등 적극적으로 협조할 터이니 필요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하는 임시회에서는 2016년도 제2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변경계획안, 그리고 조례안 등의 심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이번 제출된 제2회 추경은 시의 어려운 재정여건 하에서 편성 요구된 것이니만큼 세심한 관심으로 부족한 예산을 반영하되, 꼭 필요한 사업에 반영하였는지 면밀히 살피시어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고 재정운용의 건실화, 나아가 우리 시의 발전을 위한다는 생각으로 의원님들의 심도 있는 심사와 더불어 의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역동적인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뜻이 충분히 반영되는 회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동료 의원님과 공직자 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또한, 항상 의정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따뜻한 격려와 고견을 아끼지 않으시는 시민여러분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리며, 끝으로 요즘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매우 큰 환절기입니다.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여러분 모두의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견미  이상으로 제114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10분 폐식)


○출석의원  7인
  의  장   김용락
  부의장   강흥식
  의  원   류보선   이정기   김미경   김혜정   허남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