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5회 계룡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계룡시의회사무과

2024년 8월 23일(금)  10시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ㅇ5분 자유발언(이용권 의원, 조광국 의원)
1. 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3.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ㅇ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ㅇ5분 자유발언(이용권 의원, 조광국 의원)
1. 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3.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ㅇ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08분 개의)

○의장 김범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님의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숙희 의회사무과장, 발언대로 이동)
○의회사무과장 고숙희  의회사무과장 고숙희입니다.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상황입니다.  
  2024년 8월 19일 신동원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집회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제4항에 따라 같은 날 집회 공고하고, 오늘 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현황입니다.  
  이용권 의원님이 대표 발의한 계룡시 디지털성범죄 방지 및 피해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10건의 의안이 의원 발의되었고, 계룡시장으로부터 2024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 등 11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총 21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참고로 이용권 의원님과 조광국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록>
ㅇ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보고

  (고숙희 의회사무과장, 자리로 이동)
○의장 김범규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ㅇ5분 자유발언(이용권 의원, 조광국 의원)
(10시 10분)

○의장 김범규  다음은 의사일정 진행에 앞서 「계룡시의회 회의규칙」 제36조의 규정에 따라 이용권 의원님과 조광국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먼저, 이용권 의원님은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권 의원, 발언대로 이동)
이용권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4만 6천여 계룡시민 여러분!  
  계룡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용권 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범규 의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계룡시의 100년을 준비하고 개척할 수 있는 중요한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계룡시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에 계룡시도 향후 인구 감소에 대한 대비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 계룡시는 다양한 인구 유입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단순한 경제적 지원만으로는 한계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계룡시를 국방과학 특성화 교육특구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교육발전특구는 윤석열 정부의 대표 공약인 비수도권 투자 촉진을 위한 기회발전특구와 지역의 공교육 발전과 저출산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지역의 교육 발전을 통한 국가 균형 발전을 추구하고자 교육발전특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발전특구 공약이 발표되자마자 우리 충남 인근 도시에서는 사전 준비를 통해 1차에 서산, 2차에 공주와 금산이 선정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계룡시는 이와 관련해서 어떠한 준비를 했었는지 묻고 싶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교육의 주된 목적은 우수한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국방과학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좋은 시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 중인 특성화 중학교는 국제 중학교 5개교, 대안 중학교 21개교, 예술 중학교 6개교, 체육 중학교 13개교가 있습니다.
  또한, 대안교육 특성화 고등학교는 25개교,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49개교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국방 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대학은 23개 교로 대부분 군 장교 육성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계룡시는 이미 국방의 중심지로서의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계룡시를 국방과학 특성화 교육특구 추진을 강력히 제안합니다.  
  이 제안은 중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이어지는 국방과학 분야의 전문 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 선진국 독일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전문기술 명장을 육성하는 교육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국방과학 분야에서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3산업단지를 국방산업단지로 조성하고, 지식산업센터 내에 국방 관련 연구기관을 유치 할 경우 대한민국 국방 교육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특구가 계룡시에 주는 이점은 명확합니다.
  첫째, 국방과학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과 그 가족들이 계룡시에 정착하게 됨으로써 인구 유입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는 계룡시가 인구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강력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둘째, 국방과학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은 관련 산업과 연구소의 유치 및 확장을 촉진하여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는 계룡시의 경제적 발전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셋째, 국방 기술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방과학 분야에서의 학문적 우수성을 보장하기 위해 국내외 연구기관의 협력을 강화하는 계획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방기술 연구를 지원하는 기술센터의 설립과 산학협력 프로그램 확대가 그 예입니다.
  계룡시는 이미 국방의 중심지로서의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교육 분야로 확장하여 국방 분야 특성화 교육을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구축한다면 우리 시는 더욱 전문화되고 특화된 도시로 성장할 것입니다.
  또한, 계룡대와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 전쟁 준비와 나아가 국방력 강화에 필요한 인력을 미리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계룡시가 단순히 국방 수도라는 명칭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국방 및 디지털 분야의 중심지로 발돋음할 수 있는 기회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는 국방부와의 긴밀한 협력 아래 이 분야에 특화된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를 통해 계룡시가 당면한 인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국방과학 기술의 발전을 통해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 제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시장님을 비롯한 지역사회 모두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지금 계룡시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는 혁신적인 전략과 강력한 실행력이 필수적입니다.
  계룡시의 100년을 여는 인구 유입과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는 데 있어 국방과학 특성화 교육특구 설치를 간곡히 부탁드리며, 향후 조성되는 제3산업단지와 지식산업센터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임을 강조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ㅇ5분 자유발언

  (이용권 의원, 의석으로 이동)
○의장 김범규  이용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조광국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조광국 의원님은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광국 의원, 발언대로 이동)
조광국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4만 6천여 계룡 시민 여러분!  
  계룡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조광국 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범규 의장님께 감사드립니다.
  태조실록에 의하면, 태조 2년 2월에 “신도(新都)의 높은 언덕에 올라 지세를 살펴보고 자초에게 신도의 터에 대해 묻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신도의 높은 언덕’이 태조 이성계가 국사를 논했다는 역사적 배경이 되어 새롭게 국사봉 이름으로 탄생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태조 2년 1월 권중화가 신도 후보지의 지도를 바치고, 2월 계룡산 밑에 이르러 신도 예정지의 산수와 형세를 돌아보고 조운, 도로, 성곽터 등을 조사케 하며 권중화가 신도에 들어설 종묘 등의 도면을 바치고, 서운관 관원 등에게 지형을 조사, 측량케 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2월에 태조가 계룡을 떠나면서 김주 등에게 신도의 건설을 감독케 한 후 많은 백성과 승려들이 신도 건설에 자원하였고, 경상·전라도 안렴사에게 인부를 착출하여 신도로 보내도록 명하는 신도 건설 기록이 있고, 계룡산의 신도를 중심으로 81개의 주·현·부곡 등을 획정하였으며, 8월 신도와 부근의 전지를 다시 측량하여 10결, 5결로써 차등 있게 지급토록 명하였다는 점에서 ‘국사를 논하였다’ 하여 ‘일 사자 국사봉(國事峰)으로 하였다’는 것은 역사적 근거가 있습니다.
  1998년부터 현재까지 여러 자료를 살펴보면, 국토지리정보원 고시 제1998-171호에서도 일 사자 국사봉(國事峰)으로 되어 있고, 2018년 계룡시 농림과에서 의뢰한 ‘계룡 향적산권 종합개발계획’ 용역에서도 “향적산의 국사봉(國事峰)은 이성계가 신도안으로 도읍을 정하기 위해 봉(峰)에 올라 국사(國事)를 논하였다고 하여 유래한 이름”이라고 하였고, 2021년 충청남도 지명 조사 연구 용역 2차 완료 보고서 계룡시편에서도 ‘일 사자 국사봉(國事峰)’으로 되어 있습니다.
  1872년 지방지도 노성에는 공국 국(鞠), 사자 사(獅), 봉우리 봉(峰) 국사봉(鞠獅峰)으로 표현되었는데, 1998년 일 사자 국사봉(國事峰)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2023년 계룡시가 발간한 계룡시지에는 국사봉의 한문 표현이 ‘스승 사자 국사봉(國師峰)’으로 되어 있어 본 의원이 여러 차례 질의하였고, 최근 행정사무감사에서도 공식 요청하여 담당 부서에서 정정하겠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계룡 시민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국사봉 한자를 정확하게 사용하자는 제안을 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전국에 수십 개에 해당하는 국사봉은 대부분이 스승 사자 국사봉(國師峰)이며, 일부가 선비 사자 국사봉(國士峰) 또는 생각 사자 국사봉(國思峰) 등 각 지역의 역사나 전설에 기반해 지어진 지명입니다.
  그런데 계룡시의 국사봉은 어느 곳에서도 쓰지 않는 독특한 일 사자 국사봉(國事峰)이며, 태조 이성계가 그곳에 올라 국사를 논했다 하여 유래한 명칭이므로 우리는 이것을 계룡시의 자랑으로 삼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더구나 21세기 대한민국은 지방분권 시대입니다.
  각 지역의 특·장점을 살려서 지역을 발전시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계룡시민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사람이나 사물은 다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타인에게 어떻게 불리느냐에 따라서 개인의 삶의 질이 향상 받듯이, 크게 영향을 받듯이 사물도 그렇습니다.
  계룡산 국사봉이 일 사자 국사봉(國事峰)이냐, 스승 사자 국사봉(國師峰)이냐에 의해 우리는 전국에서 유일하며, 631년 전 신도읍으로 추진되었던 신도안의 계승자 계룡시의 주민이라는 자긍심을 갖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태조 2년 12월에 계룡산 신도 천도를 중단하고, 그다음 해 10월 한양으로 서울을 옮기기 전까지 부푼 꿈이 있던 신도안의 후예인 계룡시민입니다.
  이제 성년의 나이를 넘어 계룡시의 도약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우리 시의 특·장점을 발굴해서 널리 홍보하고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우리 계룡시가 야심차게 기획하고 있는 태조 백리길의 기반이 되는 자랑스러운 관광 자원으로 키워나가야 합니다.
  태조 이성계가 올라 국사를 논했다는 높은 언덕 계룡산 국사봉(國事峰)에 한번 가보자!  
  3,200만 산악인들에게 반드시 밟아야 할 산이 될 것입니다.
  본 의원은 국사봉의 명칭을 바로 잡으며, 공직자의 태도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998년 국토지리연구원 고시 이후 논산시에서 1872년 지방도 노성편의 공 국자, 사자 사, 봉우리 봉자 국사봉(鞠獅峰)을 일사 자 국사봉(國事峰)으로 변경했는데, 우리 계룡시는 지난 21년 동안 왜 이 사실을 확인하고, 공표하지 않았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2023년 계룡시지를 발간할 때 스승 사자 국사봉(國師峰)으로 기술하여 혼선을 빚는 것이 아닙니까?  
  이는 공직자의 무사안일(無事安逸)한 태도에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제 계룡시 엄사면 도곡리 산 65-15의 국사봉을 관련 부서인 건설교통실에서는 지명위원회를 소집하여 지명 변경을 명확히 해 주시고, 문화체육관광실에서는 계룡시지 오류를 수정해 주십시오.
  현재 띠지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전국에 배포된 계룡시지의 오류를 바로 잡아야 국사봉을 명확하게 알릴 수가 있게 됩니다.
  그리고 국한문 병용으로 안내판을 설치하여 그간 방치해서 빚어진 혼선을 해소하여 주시고, 이 사실을 널리 홍보하여 관광 활성화와 계룡시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계룡시민 여러분!  
  세상에서 가장 좋은 명품 옷은 자긍심입니다.
  계룡시민들이 마땅히 입을 자격이 있는 최고의 명품 자긍심이라는 옷을 입고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고, 전국에서 관광객을 모시고 계룡으로 올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

  <부록>
ㅇ5분 자유발언

  (조광국 의원, 의석으로 이동)
○의장 김범규  조광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 26분)

○의장 김범규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님들과 사전에 협의하여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8월 23일부터 8월 30일까지 8일간 실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부록>
ㅇ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10시 27분)

○의장 김범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전략기획감사실장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무 전략기획감사실장, 발언대로 이동)
○전략기획감사실장 신현무  전략기획감사실장 신현무입니다.  
  존경하는 김범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시정 발전을 위해 변함없는 열정과 소신으로 평소 의정 활동에 힘써주시는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방 교부세 감소로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편성한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서 1쪽입니다.  
  첫 번째, 예산 편성의 기본 방향입니다.
  금번 추경 예산안은 7월 집중호우 피해 복구와 하반기 재해·재난 예방을 위한 예산을 반영하였고, 1회 추경 예산 편성 이후 변경 내시 된 국도비 보조금과 미반납된 과년도 국고보조금을 편성하였으며 아울러, 재정 건전성 제고를 위해 불요불급한 경비 편성을 지양하고, 불용 예산 사업비를 일부 정리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두 번째, 금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 규모는 3,098억 원으로 금년도 기정예산액 3,014억 원의 2.8%인 84억 원이 증가된 규모입니다.
  이를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기정예산액 2,672억 원보다 64억 원이 증가된 2,736억 원으로 전체 예산 규모의 88.3%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별회계는 기정예산액 342억 원보다 20억 원이 증가된 362억 원으로 전체 예산 규모의 11.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설명서 2쪽입니다.  
  세 번째, 일반회계 예산안의 내용입니다.
  먼저, 세입 예산에 대해 말씀드리면, 금년도 기정예산액 2,672억 원보다 2.4%가 증가된 2,736억 원으로 자체 재원은 기정예산액 859억 원보다 1.5%가 증가된 872억 원이며, 세외수입 5억 원, 보전 수입 등 8억 원이 각각 증액되었습니다.  
  이전 재원은 기정예산액 1,813억 원보다 2.8%가 증가된 1,864억 원으로 지방교부세 5억 원, 조정교부금 10억 원, 보조금 36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설명서 3쪽입니다.  
  세출 예산의 내역을 보고드리면, 금년도 기정예산액 2,672억 원보다 2.3%가 증가된 2,736억 원으로 행정 운영 경비는 인력 운영비가 1억 원 증가하였고, 재무활동비는 특별회계 전출금 7억 원이 감소하고, 반환금 9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정책 사업비는 자체 사업 10억 원, 보조 사업이 51억 원 증가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설명서 3쪽부터 10쪽까지 유인물로 갈음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설명서 11쪽입니다.  
  분야별 세출 예산의 내역은 총 13개 분야로 64억 원이 증액되었으며, 유인물로 갈음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설명서 14쪽입니다.  
  네 번째로 특별회계 예산안의 내용입니다.
  특별회계 예산안 중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 보상 특별회계, 공영개발사업 특별회계는 변동 사항이 없으며,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기정액보다 500만 원이 증가한 2억 5,800만 원으로 국도비 보조금 사용 잔액 등을 반환하기 위해 세입 세출에 500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설명서 15쪽입니다.
  다음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는 기정액보다 10억 원이 증가한 177억 원으로 세입 예산은 지방교부세 8억 원, 보전 수입 등 및 내부거래 2억 원이 증가하였고, 세출 예산에서는 예비비 및 재무 활동에서 10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설명서 16쪽입니다.  
  하수도 공기업 특별회계에는 기정예산액 117억 원보다 10억 원이 증가한 127억 원으로 계룡시 차집관로 정비사업 국도비 보조금 증가분 등 10억 원을 세입 세출에 반영하였습니다.
  설명서 17쪽입니다.  
  다음은 이월 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명시이월, 사고이월 사업은 없으며, 계속비 이월은 향한리 도시계획도로 개설 사업 등 3건으로 올해 22억 1,800만 원을 편성하여 집행할 예정이며, 연도 말 집행하지 못한 예산은 내년도로 계속비 이월하고자 합니다.
  설명서 18쪽입니다.  
  마지막으로,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금은 총 12종으로 총 규모는 951억 7,100만 원이며, 통합재정 안정화 기금 등 3개 기금에서 1회 추경 예산 대비 1억 3,5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기금 운용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설명서 18쪽부터 19쪽까지 유인물로 보고드리고, 2024년도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범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금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은 집중호우 피해 복구 비용 및 KADEX 2024 등 주요 현안 사업 위주의 필요 예산을 최소한으로 반영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세부적인 예산 내용은 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각 부서별로 예산안 심의 시 충분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의 취지와 내용을 각별히 헤아리셔서 심의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면서, 이상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부록>
ㅇ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설명

  (신현무 전략기획감사실장, 자리로 이동)
○의장 김범규  전략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0시 34분)

○의장 김범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금번 회기에 부의된 조례안 등을 심사하기 위하여 「계룡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이청환 의원, 이용권 의원, 신동원 의원, 조광국 의원, 김미정 의원, 최국락 의원을 의안심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부록>
ㅇ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0시 35분)

○의장 김범규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금번 회기에 제출된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계룡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이청환 의원, 이용권 의원, 신동원 의원, 조광국 의원, 김미정 의원, 최국락 의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부록>
ㅇ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 35분)

○의장 김범규  다음은 「계룡시의회 회의규칙」 제49조의 규정에 따라 제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 의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본 의장이 회의록 서명 의원을 추천·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신동원 의원님과 조광국 의원님 두 분을 추천하고,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 의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ㅇ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36분)

○의장 김범규  다음은 본 의장이 휴회를 제의하겠습니다.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8월 24일부터 8월 29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8월 3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7분 산회)


[표결 찬반 의원 성명]
1. 제175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3.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ㅇ휴회의 건 – 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범규   조광국   이청환   이용권
  신동원   김미정   최국락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출석의원  7인
  의  장   김범규
  부의장   조광국
  의  원   이청환
  의  원   이용권
  의  원   신동원
  의  원   김미정
  의  원   최국락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정선교
  전문위원       윤미정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과장   고숙희
  의사팀장       이기숙
  속기사         이명희

○집행부 출석공무원
  시장               이응우
  부시장             최재성
  전략기획감사실장   신현무
  문화체육관광실장   류원호
  건설교통실장       이광욱
  시민소통담당관     김평환
  민군협력담당관     박종성
  자치행정과장       김기영
  시민안전과장       안종근
  사회복지과장       김기월
  평생교육과장       권용산
  세무과장           류지형
  회계과장           송영미
  민원토지과장       유영주
  농림과장           한상윤
  환경위생과장       최윤석
  도시건축과장       최금락
  상하수도과장       석인호
  보건소장           이금용
  보건행정과장       최성운
  건강증진과장       김옥순
  농업기술센터소장   황명자
  공공시설사업소장   이선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