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계룡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계룡시의회사무과

2004년8월16일(월)  11시

    식      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사담당 김봉학)


(11시05분 개식)

○의사담당 김봉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으로부터 제9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전면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이지웅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지웅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홍묵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 제9회 계룡시의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30도를 웃도는 폭염 속에서도 왕성한 의원 입법활동과 지역의 현안을 챙기면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연일 무더위 속에서도 '계룡평화축전' 준비 등 당면 현안사업 추진에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집행부 관계 공무원들께도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친애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 8월 11일 신행정수도 입지가 공주·연기지구로 최종확정 발표됨에 따라 인접하고 있는 우리 시도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에 따른 부동산 가격의 상승으로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으로 지역개발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만, 백년대계를 결정짓는 '상록계룡시건설 로드맵'이나 '도시기본계획'도 새로운 방향에서 다시 접근하여야 하겠습니다.
  연구용역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 지역주민 등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들어 계획을 수립하여 우리 시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할 때 시민들의 호응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또한, 즉흥적인 사업의 시행이나 인기위주의 행사는 그 근본에서 오래 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계룡시가 지향하는 시민을 위한 행정은 시민의 이해와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할 때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봅니다.
  언제까지 계룡시의 시정을 과도기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계룡시정을 함께 이끌어 간다는 1대 의회의 기본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을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잘 하는 시책에는 동반자적 입장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잘못 시행된다고 판단되는 시책에 대해서는 견제와 감시를 통하여 의회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의회는 열린 의정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비회기 기간에는 정례 간담회를 통하여 시정의 현안 사항을 함께 논의하는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누누이 당부한 바 있습니다만, 모든 정책을 확정한 후에 의회에 설명하기 보다는 확정되기 이전에 의회의 의견도 듣고 다양한 계층의 의견도 수렴하여 사업을 추진하되 이해와 설득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하여 시민과 관련된 사업이 차질을 빚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집행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난 7월 제1차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의원님들이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시정 전반에 대하여 꼼꼼히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담당 공무원이 소신과 의지를 가지고 추진한 우수한 사례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이는 우리 시의 밝은 미래를 보는 것 같아 흐뭇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많은 부분에서 미흡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면밀히 검토하여 개선할 사항은 개선해 주시고, 시정할 부분은 시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금 우리의 경제는 계속되는 고유가와 중소기업의 경영난 등으로 지역경제 뿐만 아니라 서민생활의 어려움은 2중 3중의 고통을 감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입장을 십분 헤아리시어 무엇이 시민을 위한 행정인지 다함께 고민하고 풀어나가는데 배전의 노력을 다합시다.
  또한, 군문화축제도 이제 기본방향이 확정된 만큼 얼마 남지 않은 기간이지만 착실히 준비하여 민·관·군이 참여하는 화합의 한마당 축제로 이루어 냅시다.
  오늘부터 3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회기는 시급을 요하는 사업의 추진을 위한 추경예산안 심의와, 장수노인수당지급조례안 등 시민생활과 관련이 있는 사항을 심의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회기에도 우리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마음으로 활기차고 내실 있는 임시회가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계속되는 무더위로 모두들 지쳐있습니다만 건강에 유의하시고 가내 두루 평안하시길 기원하면서 개회사를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봉학  이상으로 제9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1시14분 폐식)


○출석의원  7인
  이지웅   이기원   이정기   이우재
  김정순   정형식   강흥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