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0회 계룡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계룡시의회사무과

2017년 6월 29일(목)  10시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ㅇ5분 자유발언
1. 계룡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2. 계룡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계룡시청과 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 소재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4. 계룡시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계룡시 기업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
6. 계룡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과 관리에 관한 조례안
7. 계룡시 문화시설 등 셔틀버스 운영 조례안
8. 계룡시 공중화장실 등 설치 및 관리조례 전부개정조례안
9. 계룡시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계룡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 의견제시의 건
11.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12. 2016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
13. 2017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부의된 안건
  ㅇ5분 자유발언(허남영 의원)
1. 계룡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이정기의원 발의)
2. 계룡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허남영의원 발의)
3. 계룡시청과 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 소재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4. 계룡시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5. 계룡시 기업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류보선의원 발의)
6. 계룡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과 관리에 관한 조례안(김혜정의원 발의)
7. 계룡시 문화시설 등 셔틀버스 운영 조례안(시장제출)
8. 계룡시 공중화장실 등 설치 및 관리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9. 계룡시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10. 계룡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 의견제시의 건(시장제출)
11.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시장제출)
12. 2016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시장제출)
13. 2017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행감특위 제안)

(10시01분 개의)

○의장 김용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0회 계룡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김봉학  의회사무과장 김봉학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7년 6월 14일 의안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위원장에는 강흥식 의원, 간사에는 김혜정 의원이 선출되었다는 보고와 계룡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등 10건의 의안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또한, 2017년 6월 19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위원장에는 류보선 의원, 간사에는 김혜정 의원이 선출되었다는 보고와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6월 28일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17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허남영 의원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용락  의회사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ㅇ5분 자유발언(허남영 의원)
(10시03분)

○의장 김용락  다음은 계룡시의회 회의규칙 제36조 규정에 의거 허남영 의원님이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허남영 의원님은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남영 의원  존경하는 4만4천여 계룡시민 여러분!
  김용락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홍묵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허남영 의원입니다.
  우선, 오늘 본 의원에게 소중한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용락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시정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최홍묵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990년 1월 17일 노태우 대통령이 충청남도 방문, 계룡대는 국방의 중추시설로 3군 본부 이전이라는 안목을 떠나 외국의 선진 사례를 살려 계룡시를 특수성 있는 신도시로 개발, 전원․ 문화․국방도시, 계룡신도시 건설, 총 3조 1천억원을 투자해 2011년까지 인구 15만 명을 수용하는 도시로 조성, 계룡출장소, 계룡신도시 발전협의회, 계룡시 설치 특별위원회, 국회, 제240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 충청남도 계룡시 도농복합 형태의 시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 표결, 계룡지역민의 14년 숙원이 해결, 2003년 9월 19일, 계룡시 개청, 상록 계룡시 건설 2030비전 등.
  금번 행정사무감사 간, 관심을 집중해 오던 몇 가지 사안들에 대한 자료들을 검토하면서 우리 계룡시 출발 과정과 관련된 키워드 일부를 그대로 옮겨보았습니다.
  1983년 620사업이 시작되어 1989년 7월 계룡대 입주가 되면서부터 14년간의 여러 우여곡절을 넘어 이루어낸 이 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계룡시 개청까지의 내용들입니다.
  당시 심대평 도지사님을 비롯한 현 최홍묵 시장님 등 모든 관계관분들의 피땀 어린 노력들이 곳곳에 배여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로부터 또 14년이 지났습니다.
  초스피드로 달려온 시간들이기도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빅 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3D 프린터, 드론 등의 기술발달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세계적 트렌드가 밀물처럼 밀려오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인구 4만4천여 명의 국방수도 계룡시가 과연 제대로 된 방향키를 잡고 순항해 가고는 있는지를 되짚어 보았습니다.
  오늘의 계룡시가 있기까지 지난날에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여러분들께 보답해야 한다는 생각도 해보면서, 더 큰 행복을 위한 우리 계룡시의 미래 비전을 뚜렷이 하고 발전전략을 수립해야 하겠다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계룡시 미래비전을 위한 ‘두계천 중심 계룡시 종합발전 전략’수립 용역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세계군문화엑스포를 계기로 세계로 길을 여는 계룡시로써 새로운 도약을 하자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경제발전 주춧돌은 누가 뭐라 해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었습니다.
  미국은 마샬플랜으로 세계를 주도하는 계기를 만들었고, 중국은 대국굴기를 꿈꾸며 중국대융성의 국가프로젝트 일대일로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가 가지고 있는 비교우위의 자원인 계룡산과 계룡대를 연계하는 정신문화자원을 특화시키고, 천혜의 보고인 향적산과 두계천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발전전략을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금암동 8각정에 올라가서 계룡시를 내려다 보면 유성구 송정동과 세동이 갈라져서 반쪽입니다.
  언젠가 방동까지 계룡시가 되어야 계룡산맥을 따라 온전한 시가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로 시작하여 목욕탕에서 송정동에 사시는 김응수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니 “밤만 되면 계룡시는 밝은데, 송정동은 깜깜하여 화가 난다.
  계룡역에 가는 것이나 구청․동사무소 다니는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어 주민들은 모두 계룡시 편입을 원하고 있다”며 “행정구역이라는 것이 주민의 생활편의 위주가 되어야지, 관청의 세력싸움이 되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계룡시는 시 백년대계를 위해 송정동 주민과 함께 송정리 일원 계룡시 편입을 위해 적극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반쪽 계룡시 확장을 위하여」라는 제목으로 2006년 9월 15일에 의회 게시판에 올린 김희택씨의 게시 내용대로 송정마을과 조금 더 가까이 함께 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우리 시와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고, 언젠가는 우리 시로 편입하는 계획이 포함되어야 하겠습니다.
  이미 향적산 치유의 숲길은 발전 계획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송정동까지를 고려하는 ‘두계천 중심의 계룡시 종합발전 전략’을 제대로 수립하여 추진한다면 우리 시는 탄생 초기에 꿈꾸던 세계 속의 계룡시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숲속 길을 걸으며 바람을 타고 들려오는 향적산의 문화와 역사 이야기는 그 자체가 치유의 숲이 되는 것이며, 두계천을 중심으로 발전될 계룡시는 말 그대로 정신문화의 중심지로 명품 도시가 될 것입니다.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육․해․공 3군 본부가 한 자리에 위치한 국방수도가 우리 시입니다.
  이미 운영되고 있는 안보체험사업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대형 컨벤션센터 형태의 가칭 ‘대한민국 태극기관’건립과 같이 포함되는 그런 계획이면 더욱 좋겠습니다.
  청소년과 더불어 어린 아이에서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군생활의 추억들을 끌어내면서 가족이 함께 하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전국의 학생들이 찾아와 직접 체험하는 역사 문화 안보 체험관광코스는 우리 지역만이 할 수 있는 특화사업이 될 것입니다.
  도농복합도시의 면모를 살리는 명품 농산물을 활용하여 6차 산업으로 스마트한 산업 생태계를 계획하는 것도 포함되고요.
  계룡 르네상스의 시대를 열 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목표와 비전을 담고 지역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 사업들을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정체성을 활용하여 우리만의 매력을 특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룡시의‘새로운 변화, 살고 싶은 계룡’건설과 중장기 미래성장 핵심전략 발굴을 통한 국가예산 확보도 중요합니다.
  미래발전 전략 및 부문별 계획안, 권역별 특화발전계획, 우선순위 및 투자계획 등을 수립해야 합니다.
  2020 계룡시 도시기본계획 정비 시기가 도래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전문성을 갖춘 ‘두계천 중심 계룡시 종합발전 전략’수립 용역 결과를 반영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으로 알겠습니다.
  6․25전쟁 67주년을 기리는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우리들에게 순국선열들의 고귀한 정신이 헛되지 않게 해야 하는 사명이 있습니다.
  특히, 이곳 계룡시는 6․25참전국의 깃발이 펄럭이고 있습니다.
  특례법에 의해 탄생한 우리 시는 분명 다른 지역과 다른 곳입니다.
  두 주먹 불끈 쥐고 다시 한 번 우리 시가 새롭게 도약할 전략을 세워서 자긍심을 가지고 힘차게 추진해 가야 합니다.
  함께 힘을 내어 해봅시다.
  감사합니다.

  (참조)
ㅇ5분 자유발언
  (계룡시 미래발전을 위한 ‘두계천 중심 계룡시 종합발전 전략수립’ 용역 제안)
  (부록에 실음 : 첨부1)

○의장 김용락  허남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계룡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이정기의원 발의)
2. 계룡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허남영의원 발의)
3. 계룡시청과 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 소재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4. 계룡시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5. 계룡시 기업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류보선의원 발의)
6. 계룡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과 관리에 관한 조례안(김혜정의원 발의)
7. 계룡시 문화시설 등 셔틀버스 운영 조례안(시장제출)
8. 계룡시 공중화장실 등 설치 및 관리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9. 계룡시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10. 계룡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 의견제시의 건(시장제출)
(10시16분)

○의장 김용락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계룡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계룡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계룡시청과 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 소재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계룡시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계룡시 기업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계룡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과 관리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계룡시 문화시설 등 셔틀버스 운영 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계룡시 공중화장실 등 설치 및 관리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계룡시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계룡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 의견제시의 건 이상 10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강흥식 의안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은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흥식 의원  의안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강흥식 의원입니다.
  제120회 정례회 의안심사특별위원회에 회부된 10건의 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안번호 제1281호 계룡시청과 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 소재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시에서 직접 관할치 못하는 면․동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코자 엄사면사무소에 복지 거점의 역할을 부여하여 면․동간 실시로 복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복지 허브화를 실시하여 시민에 대한 복지 체감도를 제고시키고, 계룡시청과 면․동사무소의 소재지의 도로명 주소를 변경코자 하는 것으로 계룡시장이 제출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1282호 계룡시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국가정책에 따른 지역공동체사업 분야, 저출산 대응체계 확립을 위한 인구정책 분야, 면․동 복지 허브화 추진 및 지역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인력을 보강하여 경쟁력 있는 행정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계룡시장이 제출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1285호 계룡시 문화시설 등 셔틀버스 운영 조례안은 주민의 문화․예술, 여가체육 활동 지원과 계룡군문화축제 등을 찾는 관광객의 참여 활성화를 위하여 계룡시 셔틀버스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계룡시장이 제출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1286호 계룡시 공중화장실 등 설치 및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상위 법령과의 불일치에 따른 내용 개정 및 조례 운영상 불필요한 조문을 삭제하고, 법령상 근거 없는 규제를 완화하여 주민 부담을 해소코자 하는 것으로 계룡시장이 제출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1287호 계룡시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산지관리법 시행령」등 법령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시민 편의를 위해 법적 기준을 완화하는 등 조례 운용상 미비점을 개선 보완코자 하는 것으로 계룡시장이 제출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1288호 계룡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 의견 제시의 건은 집행부의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에 찬성을 하며, 도시개발정책 수립 시 공공의 이익뿐만 아니라 사인의 재산권이 일방적으로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며, 지역별로 균형 있는 개발과 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폭 넓고 충분하게 주민 의견을 수렴해 나가는 절차상 노력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는 것으로 심사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1292호 계룡시 기업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은 계룡시에 소재하는 기업의 경제활동을 지원․육성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정함으로써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으로 류보선 의원이 발의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1293호 계룡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은 식품등 기부를 활성화하고, 기부된 식품등을 이용자에게 지원함으로써 지역 내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정하려는 것으로 이정기 의원이 발의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1294호 계룡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과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에서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교통약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한 것으로 김혜정 의원이 발의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1295호 계룡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우수 자원봉사자에 대한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하여 자원봉사자의 자긍심 고취와 시민의 자원봉사의 지속적 참여를 유도코자 하는 것으로 허남영 의원이 발의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ㅇ의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 첨부2)

○의장 김용락  강흥식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 순서이나 의안심사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있었으므로 이를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계룡시 식품등 기부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을 의안심사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계룡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레 일부개정조례안을 의안심사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계룡시청과 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 소재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의안심사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계룡시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안심사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계룡시 기업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을 의안심사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계룡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과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의안심사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계룡시 문화시설 등 셔틀버스 운영 조례안을 의안심사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계룡시 공중화장실 등 설치 및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의안심사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계룡시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안심사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계룡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 의견 제시의 건을 의안심사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시장제출)
12. 2016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시장제출)
(10시27분)

○의장 김용락  다음은 의사일정 제11항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의사일정 제12항 2016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류보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은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보선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류보선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회기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심사경과를 보고 드리면, 동 안건은 지난 6월 19일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세무회계과장님의 제안 설명과 전문위원 검토보고, 결산검사 대표위원의 심사보고가 있었으며, 집행부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의 질의답변이 있었습니다.
  주요 심사내용을 말씀드리면, 2016회계연도 결산 총 규모는 총수익은 1,394억574만원이며, 총지출은 1,252억3,053만원으로 141억7,521만원의 운영차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예비비 지출은 총 8건에 9,502만원을 지출 결정하고 6,807만을 집행하였으며, 2,694만원의 집행 잔액이 발생되었습니다.
  결산검사위원회의 주요 지적사항은 먼저, 성과지표에 대한 명확하고 합리적인 설정으로 내실있는 성과보고서가 작성되어야겠으며 둘째, 세입 변동사항 등을 미리 예측하여 세입 추계의 적정성을 기함으로써 세입예산 편성의 정확성을 제고하고 셋째, 세외수입 미수납율이 27.1%로 징수율이 저조하여 체납자에 대한 강도 높은 체납징수 절차가 필요하며 넷째, 사무관리비 예산편성을 철저히 하여 예산이 불필요하게 전용․사장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겠으며 다섯째, 투명하고 신뢰받는 열린 감사 구현 등 총 50건에 1억3,623만원의 세출예산이 전액 미집행 등의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 특별한 문제점이 없어 계룡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의․의결 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심사결과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ㅇ심사결과보고서(예결위)
  (부록에 실음 : 첨부3)

○의장 김용락  류보선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 순서이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있었으므로 이를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1항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은 계룡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2항 2016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16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은 계룡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3. 2017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행감특위 제안)
(10시32분)

○의장 김용락  다음은 의사일정 제13항 2017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김미경 위원장님은 나오셔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경 의원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김미경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용락 의장님!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계룡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거 6월 20일부터 6월 28일까지 9일간에 걸쳐 실시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는 210여건의 감사요구 자료를 바탕으로 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또한, 2017년도 하반기 추진계획 및 2016년 행정사무감사 시정․처리 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도 함께 보고를 받았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실시 결과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 34건, 건의사항 46건 등 총 80건에 대하여 의견을 모았으며, 주요내용으로는 계룡시 내부청렴도 증가 방안 강구, 입양가정에 대한 지원금 운영 철저, 계룡소방서 신축 정상 추진, 관내 향도유적지 활성화 방안 강구, 계룡제1농공단지 분양률 제고 대책 강구 등으로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시된 의견에 대한 집행부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처 및 의회와의 사전 협력 등 필요한 조치를 주문합니다.
  끝으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ㅇ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부록에 실음 : 첨부4)

○의장 김용락  김미경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 순서이나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있었으므로 이를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3항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이 자리를 빌어 이번 정례회 회기 동안 제69회 충청남도민체육대회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2017년 행정사무감사, 2016회계연도 결산 승인 및 각종 조례안 심사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신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홍묵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다시 한 번 수고 많이 하셨다는 고마운 인사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그리고 이제 7~8월의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오니 시민들의 여름철 안전과 건강을 위해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120회 계룡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6분 산회)


○출석의원  7인
  의  장   김용락
  부의장   강흥식
  의  원   류보선   이정기   김미경   김혜정   허남영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형남
  전문위원       윤주경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과)
  의회사무과장김봉학
  의사팀장김견미
  속기사이명희

  (시청)
  시장               최홍묵
  기획감사실장       염구호
  사회복지실장       박수정
  자치행정과장       김덕영
  안전총괄과장       김연우
  민원봉사과장       류병선
  문화체육과장       이광욱
  세무회계과장       한현복
  환경위생과장       서정권
  지역경제과장       김세겸
  농림과장           김수현
  도시주택과장       서명국
  보건소장           임채희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석조
  공공시설사업소장   허  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