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2회 계룡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계룡시의회사무과

2018년 11월 20일(화)  10시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32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2019년 시정연설의 건
3. 2019년 예산안 및 2018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4.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현장방문 실시의 건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ㅇ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132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2019년 시정연설의 건(시장제출)
3. 2019년 예산안 및 2018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시장제출)
4.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허남영 의원 대표발의)(박춘엽·강웅규·허남영·최헌묵·윤차원·이청환·윤재은 의원 발의)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6.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7. 현장방문 실시의 건(윤재은 의원 대표발의)(박춘엽·강웅규·허남영·최헌묵·윤차원·이청환·윤재은 의원 발의)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ㅇ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06분 개의)

○의장 박춘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2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과장님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과장님은 나오셔서 의사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세겸  의회사무과장 김세겸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계룡시의회 정례회 등 운영 조례 제5조의 규정에 의거 강웅규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정례회 소집요구가 있어 11월 13일 집회공고 후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제출된 안건으로는 11월 7일 계룡시 공예문화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에 박춘엽, 최헌묵 의원으로부터 발의되었으며, 2018년 11월 13일 계룡시장으로부터 2018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계룡시 정책자문단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22건의 의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춘엽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132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08분)

○의장 박춘엽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132회 계룡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님들과 사전에 협의하여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제132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를 11월 20일부터 12월 21일까지 32일간 실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32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ㅇ제132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일정(안)
  (부록에 실음 : 첨부1)


2. 2019년 시정연설의 건(시장제출)
(10시09분)

○의장 박춘엽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년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최홍묵 시장님은 나오셔서 2019년도 시정방향에 대한 시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최홍묵  존경하는 4만4천여 시민 여러분!  
  박춘엽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먼저, 2019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 드리며, 내년도 시정운영의 기본 방향과 주요 정책에 대한 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또한, 제5대 의회 전반기 원구성과 함께 시민을 위해 의욕적이고 적극적인 의정 활동을 펼쳐주신 의원님 여러분께 존경의 말씀을 드리며, 시정에 대한 깊은 관심으로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친애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어느덧 계룡시 개청 15주년을 맞이하여 인구 7만의 자족도시를 목표로 나아가는 중요한 기로(岐路)에서 저는 새로운 감회와 함께 그 어느 때보다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도 계룡시의 눈부신 발전과 힘찬 도약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을 드리며, 여러분의 아낌없는 격려와 지속적인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금년은 참으로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한 해였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이른 봄부터 미세먼지로 인한 불안이 우리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여름에는 사상 최악의 기록적인 폭염으로 집단 정전사태, 가축폐사 등을 넘어 수천 명의 온열환자와 사망자까지 유례없는 피해가 있었으며, 최근에는 갑작스럽게 지나간 태풍의 피해 복구를 위해 곳곳에서 손길을 모으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올해는 이렇듯 모두가 잇단 재난재해로 힘이 들었지만, 그러던 와중에도 감동적이고 영원히 기억할 만한 순간도 적지 않았습니다.  
  평화와 화합의 올림픽 정신을 가장 잘 보여준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온 국민과 함께 하나 된 응원으로 개최국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였으며, 러시아 월드컵과 아시안 게임을 거치며 우리는 약제팀이라는 평가에도 불굴의 투혼과 열정으로 값진 승리의 기쁨을 맛보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남·북·미 간의 정상회담과 한반도의 긴장 완화는 미래 대북 관계의 개선과 평화 정착의 기대감을 높여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국가적 현실 속에서 우리 시 역시 살기 좋은 명품 자족도시를 향해 전진을 하며, 여러 가지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낸 뜻깊은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치열한 경쟁을 뚫고 한국가스공사 기술교육원이 우리 시에 유치 확정되는 낭보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앞으로 지방세수 증대와 연간 3만여 명에 달하는 교육생의 방문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이 되며, 그동안 답보상태였던 하대실지구의 개발 동력을 확보하는 등 지역 발전에 상당한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제24회 충청남도 장애인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입니다.  
  지난해 충남도민체육대회에 이어 올해 우리 시가 처음 개최한 장애인체육대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교류증진과 화합을 토대로 어울림과 축제의 장을 마련함은 물론, 10년 가까이 축적됐던 군문화축제 개최 노하우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부서별 업무분담과 자원봉사자 운영을 통하여 도 단위 대형 체육행사를 완벽하게 치러 냄으로써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명실상부 작지만 강한 계룡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2020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성공개최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연초에 군문화엑스포지원단의 신설, 시 차원의 지원체계 구축과 사업 발굴 등 엑스포 개최의 여건을 조성하고 군문화지원센터 건립과 계룡제일문, 야외 상설공연장 설치를 위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더불어, 금년에 개최한 군문화축제는 향후 엑스포의 예비 행사적 성격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는 등 빈틈없는 사전 준비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향후 자족도시의 건설을 목표로 2030계룡시 발전계획과 도시기본계획 등 우리 시 장기 발전방향과 미래 비전을 조명하기 위해 힘써왔고, 이케아 입점이 지역 상권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과 중장기적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지역 상생방안 연구용역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하였으며, 향적산권 종합개발계획 수립과 치유의 숲 조성 사업 재개 등 계룡 제1산업단지 분양 대상 44필지에 대한 100% 계약 완료 달성과 금년 말까지 제2산업단지 80% 이상 투자 유치는 물론, 로컬푸드 복합 커뮤니티 센터 건립 추진을 통한 지역농산물 소비 촉진 및 소규모 생산농가 육성 기반 마련의 기틀을 다지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군문화엑스포를 대비하고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도시 기반시설 확충 사업의 일환으로 신도안과 세동 간 광역도로 개설과 파라디아아파트와 유동리 종합운동장을 잇는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을 추진하고, 안전한 통행로 확보를 위한 가로등 종합정비, 엄사면과 금암동의 보행환경 개선, 위험한 도로 사면과 옹벽을 비롯해 대중교통 편의시설 및 안전시설을 정비하였으며, 계룡대실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전체 토지분양을 완료한 후 도로명 주소 부여 및 행정구역 변경과 사업구역 내 공공시설물 인수인계를 위한 분야별 합동점검을 끝으로 연내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애술 분야에서는 다양하고 완성도 높은 공연 행사를 통하여 시민의 문화생활 향유 기회를 높이며, 체육 분야에서는 파크골프장과 풋살경기장, 다목적구장 등 생활체육 인프라 확츙을 위한 노력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성과와 결실은 시정에 큰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을 비롯한 시정의 동반자로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금년에 이뤄질 다양한 성과에 만족하거나 안주하지 않고, 목표를 향하여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시정 운영에 전심전력(全心全力)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앞으로 다가올 2019년 기해년(己亥年)은 국정 운영의 전환점으로 문재인 정부의 정착 기조에 대한 강력한 추진의지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민선 7기 충남 도정 역시 출범 이후 도지사의 공약 목표인 “더 행복한 복지수도 충남 건설”을 위한 사업을 본격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우리 시도 이러한 국·도정의 변화와 흐름에 발맞추어 대응하면서 인구 7만 자족도시 건설을 목표로 내년도 시정운영에도 소홀함이 없이 그동안 계획했던 민선 5기 시정현안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며,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2020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성공 개최입니다.  
  엑스포 지원을 위한 전담기구인 군문화엑스포지원단이 신설됨에 따라 엑스포 준비의 체계가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분야별 지원과제 발굴과 주기별 추진사항을 지속 관리·점검하며, 엑스포 범(汎) 시민지원협의회를 구성하여 엑스포에 대한 지역적 관심을 고조시키고, 사회 관계망을 활용, 군문화엑스포에 대한 전국 릴레이 홍보활동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엑스포 기반시설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하여 지역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관광 콘텐츠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2019계룡군문화축제는 시와 3군, 그리고 엑스포 조직위원회가 협력 추진하는 국가적인 행사인 프레-엑스포로 확대 개편하여 향후 본 행사의 성공을 위해 기틀을 다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둘째, 인구 7만의 자족도시 건설을 위한 기반조성을 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했던 계룡대실 도시개발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공동주택 일부의 착공 및 대부분의 건축 인허가가 관련 협의가 이루어졌으며, 금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로컬푸드 복합 커뮤니티 센터의 건축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대실지구 정주 인프라 구축에 힘입어 앞으로 하래실지구 개발사업을 본격 착수하겠으며, 현재 용역 중에 있는 2030계룡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통하여 미래지향적인 도시개발 전략을 마련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동시에 앞으로 지속가능한 도시의 성장과 인구 유입을 통한 자족도시 건설에 매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민선 5기 공약사항과 현안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렸던 민선 5기 공약사항을 분야별로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8개 분야 51건으로 정리한 가운데, 핵심사항인 6대 공약에서 명시한 바와 같이 우리 시의 최우선 역점과제인 이케아의 개점 완수와 세계군문화엑스포의 성공 개최, 향적산 종합개발과 산림치유센터 조성, 첨단·녹색·국방 산업단지 유치에 온 힘을 쏟아 추진하겠으며, 공공분야에 있어서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과감한 혁신의 노력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또한, 가장 많은 부분이 복지 분야에 대해서는 앞으로 우리나라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복지수요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영·유아와 청소년 그리고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한 선진 무상복지 실현과 교육 및 보육 지원을 위해 발 빠르게 대처하겠으며, 그밖에 민생 일자리 분야 및 지역경제 육성 분야를 지속적으로 지원·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보편적인 복지를 통한 감동 복지의 정책을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다채로운 복지 수요의 증가와 제반시설의 확충 요구에 따라 가족기능 강화, 지역사회 육성, 교육 문화 지원 등의 기능을 갖추고 다양한 복지 수요 계층에게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종합사회복지관을 순기에 맞춰 건립 추진을 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의 창의성과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감성체험장 조성과 현 정부 국정 전략인 국가가 책임지는 보육과 교육에 맞도록 공립 계룡상록어린이집 이전 신축과 거점형 공공 직장 어린이집 건립 등을 통해 자녀 양육에 대한 지방정부로서의 책임시스템을 강화하도록 점진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안정된 양육환경 조성과 드림스타트 프로그램 개발·지원으로 저소득층에 대한 적극적인 복지 서비스와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인 정착 및 한 부모 가족의 자립을 위한 복지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에 대해서는 활동 지원 사업과 발달 재활서비스 등 더불어 살아가는 건강한 사회를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쾌적하고 안전하며 살기 좋은 행복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최근 대기환경 보호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력이 절실한 가운데, 친환경 전기자동차 수요에 대한 확대 지원과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 보조금 지급, 어린이 통합차량의 엘피지 연료 차량 전환 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을 하고, 주요 공공시설에 대기오염 알림장치를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안전에 대한 시민 의식을 제고하고 안전문화 활성화를 위해 안전교육 시행계획 수립과 홍보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며, 범죄와 사고로부터 안전한 계룡시를 만들기 위해 안전센터의 기능을 강화하여 범죄에 대한 예방과 각종 사건사고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더불어 산불 방지를 위해 산림재해 예방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재난재해 발생 시 유관기관과 공조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상시 체계를 확고히 하겠습니다.  
  또한, 살고 싶은 농촌마을 가꾸기를 위해 영농환경을 개선하고 쾌적한 정주여건을 조성하겠으며,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과 기초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여 농가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추진을 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자리 창출과 기업 지원으로 생동하는 지역경제를 육성하겠습니다.  
  우선, 일자리안내센터 운영과 맞춤형 상생 일자리 사업 발굴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와 동시에 민간기업과 업체를 대상으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과 내일채움공제 및 재정지원으로 고용안정과 경영에 대한 애로사항 해소를 통하여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을 하겠으며, 창업 관련 각종 서비스와 다양한 지원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밖에 사회적 기업과 마을 기업의 판로 개척과 이에 필요한 경영 컨설팅 지원을 추진하겠으며,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대출금리 부담을 완화하고 경영 안정을 위한 소상공인 특례보증 확대, 그리고 10인 미만 영세 사업장을 위한 사회보험료 지원 등 경쟁력 강화 기반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19년도 시정운영 방향과 분야별 주요시책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총 규모는 금년 당초예산 1,579억 원보다 26.1%가 증가한 1,991억 원으로 일반회계가 금년보다 23.9% 증가된 1,648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금년보다 37.7% 증가된 343억 원입니다.  
  보편과 선별을 아우르는 맞춤형 복지 실현과 일자리 창출 및 기업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육성 사업, 군문화엑스포 개최를 대비한 시설 조성과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족도시 건설을 위해 기반시설 확충에 중점을 두었음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립니다.  
  보다 상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이어서 기획감사실장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박춘엽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이제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와 어느덧 민선 5기 출범 5개월, 그리고 시 개청 16년째로 접어든 시점에서 2003년 개청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많은 어려움과 난관을 극복하며 살기 좋고 품격 높은 명품도시 건설을 위해 노력했던 순간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이제 우리 시는 명년도 예산안이 2천억 원에 육박할 정도로 크게 성장하여 작지만 강한 도시의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시를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의 일심동체가 되어 부단히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하며, 다시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모쪼록 앞으로 다가오는 기해년(己亥年)은 화룡점정(畵龍點睛)을 이룬다는 마음으로 저를 비롯한 400여 공직자 모두가 주어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계룡의 밝은 미래와 번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정진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점을 감안하시어 내년도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8년 11월 20일
계룡시장 최홍묵
○의장 박춘엽  최홍묵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2019년 예산안 및 2018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시장제출)
(10시34분)

○의장 박춘엽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9년 예산안 및 2018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님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박수정  기획감사실장 박수정입니다.  
  존경하는 박춘엽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올해도 벌써 입동이 지나 겨울의 문턱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사상 유례 없이 무더웠던 지난 7월 2일 제5대 의회가 시민들의 기대와 성원 속에 개원이 되고, 5개월여 가까이 우리 시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오신 의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내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과 금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ㅇ2019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
  (부록에 실음 : 첨부2)

  존경하는 박춘엽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 시의 내년도 본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및 금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보다 세부적인 예산내역은 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미흡한 내용은 각 부서별로 예산안 심의시간에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계획된 모든 사업들이 적기에 순조롭게 추진이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께서 각별하신 관심으로 심의해 주시기를 요청 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춘엽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허남영 의원 대표발의)(박춘엽·강웅규·허남영·최헌묵·윤차원·이청환·윤재은 의원 발의)
(10시49분)

○의장 박춘엽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의안은 이번 제2차 정례회의 주요 안건을 비롯한 계룡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 및 계룡시의회 회의 규칙 제69조의 규정에 의거 정례회 기간 중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에 출석 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 및 증인의 출석을 요구하기 위한 내용으로 의석에 배부한 안대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은 허남영 의원님이 대표발의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ㅇ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부록에 실음 : 첨부3)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10시50분)

○의장 박춘엽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금번 회기에 제출된 2019년도 예산안 및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사하기 위하여 계룡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4조의 규정에 의거 허남영 의원, 최헌묵 의원, 강웅규 의원, 윤차원 의원, 이청환 의원, 윤재은 의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10시51분)

○의장 박춘엽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금번 회기에 제출된 조례안 등을 심사하기 위하여 계룡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4조의 규정에 의거 허남영 의원, 최헌묵 의원, 강웅규 의원, 윤차원 의원, 이청환 의원, 윤재은 의원을 의안심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현장방문 실시의 건(윤재은 의원 대표발의)(박춘엽·강웅규·허남영·최헌묵·윤차원·이청환·윤재은 의원 발의)
(10시52분)

○의장 박춘엽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현장방문 실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윤재은 의원님 대표발의로 이번 정례회 기간 중에 2019년도 예산안 심사 등에 필요한 사업현장을 살펴보고,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의정활동 자료 수집을 위한 것으로 사전에 간담회 등을 통해 의원님들과 논의된 사항으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현장방문 실시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ㅇ현장방문 실시의 건
  (부록에 실음 : 첨부4)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53분)

○의장 박춘엽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72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제132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양해하여 주신다면, 본 의장이 회의록 서명의원을 추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강웅규 의원님과 윤차원 의원님 두 분을 추천하고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54분)

○의장 박춘엽  다음은 본 의장이 휴회를 제의하겠습니다.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11월 21일부터 11월 22일까지 2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월 21일부터 11월 22일까지 2일간 휴회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32회 계룡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1월 2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5분 산회)


○출석의원  7인
  의  장   박춘엽
  부의장   강웅규
  의  원   허남영   최헌묵   윤차원   이청환   윤재은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황관식
  전문위원       서태중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과장   김세겸
  의사팀장       김견미
  속기담당자     이명희

○집행부 출석공무원
  시장                 최홍묵
  부시장               안일선
  기획감사실장         박수정
  사회복지실장         김연우
  자치행정과장         김봉학
  안전총괄과장         한현복
  민원봉사과장         박용복
  세무회계과장         이광욱
  문화체육과장         김윤수
  환경위생과장         서정권
  지역경제과장         김병년
  농림과장             김수현
  도시주택과장         정광우
  보건소장             임채희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석조
  공공시설사업소장     김은영
  상하수도사업소장     배종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