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8회 계룡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계룡시의회사무과

2020년 11월 25일(수)  10시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ㅇ5분 자유발언(박춘엽 의원, 강웅규 의원)
1. 제148회 계룡시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1년 시정연설
3.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4. 2021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5.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현장방문 실시의 건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ㅇ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ㅇ5분 자유발언(박춘엽 의원, 강웅규 의원)
1. 제148회 계룡시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1년 시정연설
3.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계룡시장 제출)
4. 2021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계룡시장 제출)
5.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현장방문 실시의 건(이청환 의원 대표발의)(허남영, 박춘엽, 최헌묵, 강웅규, 윤차원, 이청환 의원 발의)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ㅇ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09분 개의)

○의장 윤재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8회 계룡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님은 나오셔서 의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관식 의회사무과장, 발언대로 이동)
○의회사무과장 황관식  의회사무과장 황관식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계룡시의회 정례회 등 운영 조례 제5조의 규정에 의거 2020년 11월 19일 집회공고 후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제출된 안건으로는 2020년 11월 18일 계룡시장으로부터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2021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계룡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10건의 의안이 제출되었으며, 2020년 11월 24일 박춘엽 의원님, 강웅규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황관식 의회사무과장, 자리로 이동)
○의장 윤재은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ㅇ5분 자유발언(박춘엽 의원, 강웅규 의원)
(10시 11분)

○의장 윤재은  다음은 의사일정 진행에 앞서 계룡시의회 회의규칙 제36조의 규정에 의거 박춘엽 의원님과 강웅규 의원님이 5분 발언을 신청하습니다.  
  먼저, 박춘엽 의원님은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춘엽 의원, 발언대로 이동)
박춘엽 의원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최홍묵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춘엽 의원입니다.  
  금일 저에게 제148회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윤재은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다사다난하고 힘들었던 경자년 한 해도 이제 한 달 남은 달력을 보니 세월의 빠름을 매우 실감하게 생각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10개월여 간에 걸쳐서 일자리를 잃은 실직자와 취약계층의 생계의 어려움과 무너진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아픔 속에서 지역경제는 더욱 어렵고 살기가 힘들어졌지만,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지역경제 극복에 앞장을 서고 동참을 한다면 충분히 이겨내리라 굳게 믿으면서 우리 모두는 방역수칙 준수 및 사회적 거리 등을 실천하고 솔선수범하여 선제적인 총력대응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 시는 국방의 메카이자 세계 유일의 육·해·공 3군 본부가 있는 국방의 요충지로써 계룡시가 태동하게 된 크나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 시는 17여 년간에 걸쳐서 자족도시로서의 기틀과 면모를 갖추고 도시개발, 균형발전, 시설확충 등을 통해서 비약적인 발전을 해온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우리 시는 전국에서 면적과 인구가 가장 작은 시로써 우리 시의 미래와 발전전략은 거대한 큰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는 지역의 특성과 우리 도시공간에 맞는 패러다임과 인프라를 구축하여 작지만 강한 모델로 개발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시가 새로운 도약과 미래지향적인 발전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계룡시에 바라는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는 시급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비책 강구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기부진, 소득감소, 소비위축 등으로 지역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화를 위한 대응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영업자, 소상공인 매출 감소로 위축된 해소책을 강구하고 서비스업 중심의 소비활동을 유도하고 늘려야만 하겠습니다.  
  또한,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 대책으로 시행하고 있는 계룡상품권 발행을 논산에서는 210억 정도, 아산은 450억을 발행한 것처럼 우리 시도 더 많이 확대시켜야 합니다.  
  지류 상품권보다는 시민들에게 10% 혜택과 인센티브를 주는 모바일상품권 발행을 늘려서 부정유통을 방지하고 가맹점 확대 및 판매기간도 연말까지 더 연장해서 소비가 살아나고 골목상권이 빠르게 회복되게 해야 합니다.  
  특히, 계룡대 장병들이 영외식사를 할 수 있는 유도책을 강구하고, 시청 공무원 구내식당 주 1회 수요일을 주 2회 화, 목으로 조정하여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운영하고, 우리도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골목상권 소비 지원 사업, 새 희망 자금지원,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 예산 신속집행 등의 대책을 추진해야 합니다.  
  또한, 위기상황 대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지원 전담인력 배치, 애로사항 상담실 운영, 현장 점검과 홍보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역경제 안정화에 기여를 하고, 작고 집약적인 상권이점을 충분히 살려서 지역 내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과 대책을 강구하여 내수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시민과 자연이 소통하는 시민공원 조성 관련 사항입니다.  
  우리 시는 자연환경을 갖춘 무공해지역 청정도시인데도 시민과 함께 자연과 공존하며 어우러지는 시민공원이 없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의 방향과 목표인 7만 자족도시 작지만 강한 도시 건설을 위해서는 시민들이 쉬고 즐길 수 있는 쉼터 즉, 힐링 공간이 필요합니다.  
  일상에 지친 시민들의 심신과 피로를 풀고 정서함양을 위한 활력소를 충만 시킬 수 있도록 계룡시의 특성과 환경이 부합된 테마공원 조성 및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의 공간 조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계룡대 2정문 사거리에서 신도안 군인아파트 구역 간에 우측 편 잡목지에 1만3천여 평을 계룡대 호국사 영외법당을 건축하고 있습니다.  
  그 앞에서부터 용남고 다리 사이 간에 약 1만5천여 평의 잡목지는 쓸모가 없고 방치됐다고 해서 계룡대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무상임대 또는 매입을 통해서 시민공원으로 개발을 해야 합니다.  
  시민들의 문화시설, 산책도로, 수목조성, 정자를 세우고, 군인아파트 간 징검다리나 작은 출렁다리 등을 건설하여 시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안식처를 제공할 수 있는 쾌적한 쉼터조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셋째는 계룡산 청황봉 주변 안보생태 탐방코스 개발 관련 사항입니다.  
  우리 시는 뛰어나고 아름다운 경관을 갖춘 길지의 고장으로 계룡 8경의 관광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8경의 일부가 계룡대 안에 위치하고 있어 시민들에게 개방이나 접근이 제한되고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계룡대 주변에 산재되어 있는 문화재, 암용추, 작산저수지 둘레길 등을 대상으로써 안보생태 탐방코스를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상시 또는 공휴일에 계룡시민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체력 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삶의 에너지를 충전시킴은 물론 계룡시를 찾는 관광객 유치 및 탐방가이드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모해야 합니다.  
  계룡대 정문을 지나서 통일탑, 주초석, 구룡관사, 제석사, 암용추, 삼신당, 작산저수지, 괴목정, 병영체험관 등 약 10.6키로의 4시간 정도 소요를 벨트화 하여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 속에서도 계룡주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계룡시민이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에너지가 넘치고 살기 좋은 계룡시가 되는 그날을 소망합니다.  
  이제 한 달 남은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고, 민군화합 행복도시 건설을 위해 수고하시는 최홍묵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그리고 시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면서, 5분 자유발언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ㅇ5분 자유발언(박춘엽 의원)
-시급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강구
-시민과 자연이 소통하는 시민공원 조성 관련
-계룡산 천황봉 주변 안보생태 탐방코스 개발 관련

  (박춘엽 의원, 의석으로 이동)
○의장 윤재은  박춘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강웅규 위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강웅규 위원님은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웅규 의원, 발언대로 이동)
강웅규 의원  존경하는 계룡시민 여러분!  
  윤재은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홍묵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강웅규 위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계룡시민의 권한을 위임받은 시의원으로서 비통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계룡시는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있는지 묻기 위하여 이 자리에 올라왔습니다.  
  의회는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기관입니다.  
  물론 협력을 통해 집행부의 원활한 현안 해결에도 힘을 보태야 하는 시정운영의 동반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계룡시는 의회에 대한 인식만큼은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난 듯합니다.  
  의원과 의회에 대한 경시가 도를 넘었습니다.  
  계룡시는 시민과 소통하고자 시 인스타그램, 민원소통의 방, SNS 앱 등을 이용하여 복잡한 절차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불편사항, 제안사항, 미담사례 등 언제 어디서나 소통할 수 있도록 채널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본 의원은 시민의 기대와는 거리가 있음을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본 의원이 제144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한 금암동에 임시 시외버스 정류장을 불법과 탈법으로 운영하고 있어 계획된 터미널 부지로 이전을 촉구했음에도 담당부서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집행부는 불법에는 너무 관대한 것 아닙니까?  
  계룡시는 터미널 부지가 있음에도 불법, 탈법적인 운영을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시가 앞장서 불법과 탈법을 자행하면서 시민들에게 어찌 법을 지키라 말할 수 있겠습니까?  
  둘째, 역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원봉사센터 운영을 위탁, 법인화 재검토를 주문했음에도 집행부에서는 미온적인 대처를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충남 도내 15개 시·군에서 시 직영 및 혼합 직영으로 자치행정과에서 운영하는 곳은 천안, 아산, 부여 등 세 곳이며, 사회복지과에서 운영하는 곳은 우리 계룡시 뿐입니다.  
  나머지 시군은 법인 위탁 등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데, 계룡시는 직영을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장·단점을 따져서 재검토 했으면 합니다.  
  이밖에도 존경하는 동료의원님들께서 지적 발의한 여러 가지 사안들이 미온적으로 처리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렇듯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 발의한 내용까지도 집행부에서 미온적으로 대처한 것은 시의회에 대한 경시가 도를 넘어선 것들입니다.  
  집행부는 빨리 시의회와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나라 지방 자치기관의 구성 형태는 권력분립의 원칙에 따라 기관 대립형을 채택하고 있고, 기관 상호 간에 견제와 균형을 기본원리로 하고 있습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그 기능과 권한에 있어 서로 독립관계를 유지하고 통제하며 보완하는 것이 의회와 집행부의 모습이라 할 것입니다.  
  소통과 협치는 존중과 배려 속에 가능하다 할 것입니다.  
  집행부가 의회와의 협력을 통해 현안을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순기능도 있다고 판단합니다.  
  의회를 경시하고 의원을 무시하는 것은 계룡시민을 조롱하는 것입니다.  
  의회는 시청의 부속기구가 아닙니다.  
  독립된 기관이며, 의원 개인 개인이 하나의 입법기관입니다.  
  하지만 각자가 하나의 다리가 되어 조화롭게 운영되고, 두 다리가 서로 협력하여 나아가는 오직 계룡시민의 안녕을 떼려야 뗄 수 없는 공동체이기도 합니다.  
  이런 공동체 사이에서 조화와 협력이 무시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갈등과 손해로 이어집니다.  
  우리에게는 이성이 있습니다.  
  잘못된 것에 대해 뉘우치고 용서하며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지혜가 있습니다.  
  구태와 구습, 불통, 오만과 독선, 엘리트의식, 무시 등의 키워드보다 소통과 협력, 낮은 자세, 겸손한 태도 등이 계룡시를 기억하는 긍정적 키워드가 되길 바랍니다.  
  계룡시와 의회가 하나가 되어 시민만을 생각할 수 있는 모범 창출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해주실 것을 뜨거운 가슴으로 호소합니다.  
  저 또한 신뢰받는 의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록)
ㅇ5분 자유발언(강웅규 의원)
-계룡시의회를 경시하는 것은 계룡시민을 경시하는 것이다.

  (강웅규 의원, 의석으로 이동)
○의장 윤재은  강웅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148회 계룡시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 26분)

○의장 윤재은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148회 계룡시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님들과 사전에 협의하여 배부해드린 안과 같이 제148회 계룡시의회 정례회 회기를 11월 25일부터 12월 18일까지 24일간 실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48회 계룡시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ㅇ제148회 계룡시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1년 시정연설
(10시 27분)

○의장 윤재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년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최홍묵 시장님은 나오셔서 2021년도 시정방향에 대한 시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묵 계룡시장, 발언대로 이동)
○시장 최홍묵  존경하는 4만3천여 계룡시민 여러분!  
  또 윤재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오늘 148회 시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21년도 예산안을 제출했고, 심의를 요청 드리면서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과 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먼저, 변함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과 또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참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하여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0년 코로나19의 확산과 함께 사회·경제구조가 변화했고, 전혀 새로운 일상이 전개되었으며, 국제적인 경제 불황과 극심한 경기 침체로 너나 할 것 없이 힘든 한 해를 보내야 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시민 여러분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400여 공직자가 합심하여 주어진 역량을 모아 시정운영에 대한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특히, 지역 내 확진자 발생과 함께 재난안전 대책본부를 즉각 가동하여 신속 대응해 나왔으며, 지역사회로의 재확산을 차단하고 가용자원을 총동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일상생활의 큰 불편을 감수하면서 방역에 적극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에게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로 소득 감소와 소비 위축의 악순환이 이어짐에 따라 시는 자금유출 방지와 소비 진작을 위하여 계룡사랑상품권 특별할인 판매를 실시하여 발행액 1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상품권을 출시하여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실직자, 소상공인, 저소득층에 대하여 긴급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였으며, 신속집행을 적극 추진하여 올해 상반기 신속집행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올 해 전국지자체 평가에서 안전 분야 전국 1위의 달성과 함께 계룡소방서 신청사 개청으로 시민생활의 안전은 더욱 강화되었으며,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은 기반구축 사업을 통하여 앞으로 최첨단 스마트 안전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생활 SOC 복합화 시설 공모사업에도 계룡 복합 문화센터가 선정이 되어 국비 48억을 확보했으며, 충남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도 건물 번호판 개선사업으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시민의 다양한 복지 욕구에 맞춰 종합사회복지관 개관, 어린이 감성체험장 조성, 공립 계룡상록어린이집과 장애인복지센터 신축 등 복지 인프라 구축에도 힘써 왔습니다.  
  지속 성장 도비기반 마련을 위하여 신도안∼세동간 광역도로 개설, 공군기상연대∼괴목정 도로확장 공사를 추진하였으며, 안산배수지 증설, 엄사지구 관로 배설 등 상수도 공급기반을 확충하였습니다.  
  이 모든 결실은 변함없는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의 덕분으로 가능하다고 생각을 하며,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렇게 뜻깊게 성과와 보람은 많았지만, 다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먼저, 그동안 우리가 함께 준비해온 2020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가 코로나로 인하여 1년 연기되는 결정이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야심차게 계획했던 행사인 만큼 아쉬움이 컸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 엑스포 행사장 진입도로 정비와 함께 계룡문과 각 군의 상징물 설치를 완료하였으며, 국방도시 이미지를 강화하는 한편, 더 성공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세심히 보완하고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하나의 아쉬움은 코로나 대유행과 경기 침체로 계룡시민의 최대의 관심사인 이케아 계룡점 개점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지난 9월 이케아 본사에서 계룡점에 대한 조건부 투자 승인이 결정된 바 있습니다.  
  앞으로 LH 등 각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하여 이케아 계룡점의 조속한 개장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다가오는 2021년 신축년 새해에도 우리 사회 전반에 대한 커다란 변화와 혼돈은 계속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전 공직자와 합심을 하여 흔들림 없는 시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새해에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 대응하여 시민행복 증진과 미래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하여 더 나은 삶이 있는 행복한 계룡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을 하겠습니다.  
  앞으로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더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힘을 모아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내년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2021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를 하여 국방도시의 정체성을 확립하겠습니다.  
  평화와 화합, 치유와 번영의 의미를 담아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세계적이고 차별화된 행사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와 전국 단위 각종 행사를 우리 시에서 개최하여 엑스포 분위기를 조성하고, 병영체험장을 건립하여 엑스포 개최 이후에도 군문화를 활용한 지역관광사업을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단계별 코로나 대응 마련, 방역수칙을 준수한 관람 환경 조성 등 방역당국의 긴밀히 공조를 통하여 안전한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참여와 소통으로 주민이 주인인 지방자치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신도안면 주민자치의 정착을 토대로 오는 2023년까지 남은 3개 면·동의 주민자치위원회 전환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주민자치의 활성화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주민자치 워크숍을 개최하고, 주민참여예산제도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민 중심의 지역 혁신을 이루고, 민간단체의 사회 공익활동을 통한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주민배심원을 운영함으로써 주민의 의식을 가지고 공약 이행 현황을 직접 점검하여 문제와 대안을 모색하는 참다운 지방자치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셋째, 시대변화 속 미래를 여는 경제 활력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사회의 근간이 되는 민생 안정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노력하고, 제2산업단지 기업 유치를 적극 추진하여 분양 100%를 이루어내겠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한국판 뉴딜 등 빠른 변화 속에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혁신적인 전략 수립을 위하여 전담조직을 신설하여 집중 추진을 하겠습니다.  
  2030 계룡 관리계획을 수립, 새로운 개발환경에도 탄력으로 대응하고, 하대실 도시개발 사업으로 지속적인 도시의 성장과 인구 유입의 토대를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한국가스공사 가스기술교육원 건립 역시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적극 지원을 하고 국방 관련 기관, 법원, 교육지원청,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적극 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넷째, 소외와 격차 없는 포용적인 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복지 거점기능을 담당하는 종합사회복지관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장애인 생활 안정 지원과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 맞춤형 돌봄 서비스와 노인일자리사업 확대, 노인복지관 증축 등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편안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 확충과 열린어린이집, 공공형 어린이집 추가 선정을 통해 보육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독립유공자 한훈기념관을 개관하여 보훈 문화 확산을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녹색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향적산 치유의 숲 조성을 마무리하여 2022년에 개장할 수 있도록 추진을 하고, 향적산 종합개발 2단계 기반조성 사업으로 향적산 자연휴양림 입지 조성 및 타당성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대실지구 대규모 아파트 건립에 맞춰 대실근린공원을 조성하는 등 지역 곳곳에 공원녹지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자원의 효율적 순환과 폐기물의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생활 자원 회수센터를 설치하고 내년 1월부터 공동주택 재활용품 일부에 대한 공공개입 수거를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안전하고 행복한 일상을 위한 건강한 문화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변화된 일상에 맞춰 생활 속 다양한 양질의 문화·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국민체육센터와 전천후 육상운동장 건립 추진과 함께 신도안면 체육시설에 인조잔디를 조성할 것이며, 파크골프장도 18홀로 증설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의 오랜 숙원이었던 계룡경찰서 신설이 확정됨에 따라 양질의 치안 서비스의 제공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건립에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도 태풍, 장마 등의 자연재해가 빈번하였습니다.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소하천 정비 등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 종료 시까지 총력대응을 지속하고,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활동과 건강증진 프로그램도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21년도 시정 운영 방향과 분야별 주요 시책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추진하기 위하여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은 올해 당초 예산액보다 15% 증가한 2,953억 원입니다.  
  시의 장기적인 비전과 시민 행복을 중심으로 편성하기 위하여 노력을 하였습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께서 기대하신 사업 모두를 담지 못하는 점은 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러나 2021년 편성될 예산안이 적시적소에 소중하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예산안의 세부내역은 정책예산담당관으로 하여금 상세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모쪼록 내년에 계획한 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부탁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윤재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새롭게 맞이하는 2021년도 그리 녹록치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위기는 준비된 자에게만 기회가 된다는 격언이 있습니다.  
  우리 국민은 항상 커다란 위기 속에서 서로 격려하고 더욱 단결하는 위대한 국민성을 지녀왔습니다.  
  동주공제(同舟共濟)의 마음으로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보다 귀를 기울이고, 의회와 더욱 긴밀하게 소통을 하며 협력하며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자 합니다.  
  계룡시의 새로운 미래를 향한 여정에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께서 함께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ㅇ2021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최홍묵 계룡시장, 자리로 이동)
○의장 윤재은  최홍묵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계룡시장 제출)
4. 2021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계룡시장 제출)
(10시 44분)

○의장 윤재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2020년도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과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본예산안,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이상 2건 일괄 상정합니다.  
  정책예산담당관님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세겸 정책예산담당관, 발언대로 이동)
○정책예산담당관 김세겸  정책예산담당관 김세겸입니다.  
  존경하는 윤재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년 한 해 동안 지역 발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면서 시정에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0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과 2021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3쪽입니다.  
  첫 번째, 예산편성의 기본방향입니다.  
  금번 추경예산은 국가 3차 추경에 따른 보통교부세 감액분 22억 원을 반영하였고, 성립전 및 국도비보조금과 시비 부담액의 변동분을 정리하였으며, 코로나와 엑스포 연기 등으로 축소된 사업 예산 및 경상경비 절감으로 순세계잉여금 발생을 최소화하는 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두 번째, 금년도 4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 규모는 3,004억 원으로 금년도 기정예산액 2,966억 원의 1.3%인 38억 원이 증가된 규모로써 이를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기정예산액 2,248억 원보다 21억 원이 증가된 2,269억 원으로 전체 예산 규모의 75.5%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별회계는 기정예산액 718억보다 17억 원이 증가된 735억 원으로 전체 예산 규모의 2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설명서 4쪽입니다.  
  세 번째, 일반회계 예산안의 내용입니다.  
  먼저, 세입 예산에 대해 말씀드리면, 금년도 기정예산액 2,248억 원보다 0.9%가 증가된 2,269억 원으로 자체 재원은 기정예산액 580억 원보다 1.7%가 증가된 590억 원이며, 그 중 세외수입 5억 원, 국도비 사용 잔액 등 보존수입 등이 5억 원 증가했습니다.  
  이전재원은 기정예산액 1,668억 원보다 0.7%가 증가된 1,679억 원으로 지방교부세 12억 원이 감소하였고, 조정교부금 10억 원과 보조금 13억 원이 각각 증가하였습니다.  
  설명서 5쪽이 되겠습니다.  
  세출예산의 내용을 보고 드리면, 금년 기정예산액 2,248억 원보다 0.9%가 증가된 2,269억 원으로 행정운영경비는 인력운영비가 6억 원 증가하여 기정예산보다 1.9% 증가된 356억 원이고, 재무활동비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전출금 등 21억 원이 증가하여 기정예산보다 15.2% 증가된 159억 원이며, 정책 사업비는 자체사업이 63억 원 감소된 반면 보조 사업이 57억 원 증가하여 기정예산액 1,760억 원보다 6억 원이 감소된 1,754억 원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설명서 5쪽부터 11쪽까지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12쪽입니다.  
  분야별 세출예산의 내용을 보고 드리면 총 13개 분야로 문화 및 관광 분야가 28억 증가된 반면, 사회복지 분야는 20억 원 삭감됐다는 말씀드리면서, 설명서 12쪽부터 14쪽까지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15쪽입니다.  
  네 번째로 공기업특별회계 예산안의 내용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상수도사업, 하수도사업, 공영개발사업 등 총 3종으로 먼저 세입 예산에 대해 말씀드리면, 총 규모는 금년도 기정예산액보다 17억3,500만 원 증가된 732억3,800만 원으로 재원별로 구분하여 증감 내용을 말씀드리면, 사업수입은 산업단지 용지 매출 수입이 33억6,900만 원 증가되었고, 이자수입은 예금이자 수입 등 1억8,300만 원이 감소하였으며, 국도비보조금은 13억5,900만 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순세계잉여금은 상수도사업 1억200만 원 증가한 반면, 하수도사업이 1억400만 원 감소하였습니다.  
  설명서 16쪽입니다.  
  세출예산은 세입예산 규모와 같은 732억3,800만 원으로 상수도사업특별회계는 금년 기정예산액 216억1,300만 원보다 2억4,700만 원 감소된 213억6,600만 원이고, 하수도특별회계는 금년 기정예산액 112억7,900만 원보다 12억400만 원 감소된 100억7,500만 원이며,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는 금년 기정예산액 386억1,100만 원보다 31억8,600만 원 증가된 417억9,700만 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17쪽이 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기타특별회계 예산안의 내용입니다.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는 세입은 기정예산액보다 국도비보조금 등에서 3,800만 원 감소한 2억3,300만 원입니다.  
  세출은 의료급여 자치단체 경상보조에서 3,300만 원 감소하였습니다.  
  설명서 18쪽입니다.  
  다음은 이월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명시이월사업은 사업기간 부족, 사업비 교부결정 지연, 사업시기 조정 등으로 연도 내에 지출을 끝내지 못할 것이 예상되는 사업비를 이월하는 것으로 경로당 신축 지원, 장난감 도서관 및 놀이시설 등 설치, 소하천 정비사업, CCTV통합관제센터 운영, 전기자동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 등 23건에 대해 46억7,900만 원을 명시이월 하고자 합니다.  
  공사기간이 수년을 요하는 계속비 이월은 스마트고시 구현, 국민체육센터 건립,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 폐기물처리시설 조성 부지 매입 등 총 15건의 사업으로 올해 편성된 324억9,600만 원에 대하여 연도 내에 집행하지 못한 예산을 계속비 이월하고자 합니다.  
  설명서 27쪽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금은 총 9종으로 총 규모는 592억1,700만 원이며,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이 11억9,7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하 세부적인 내용은 설명서 21쪽 하단 유인물과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2020년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1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25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내년도 재정운용 여건과 방향입니다.  
  재정운용 여건은 세계경제는 코로나 펜데믹 사태로 세계교역량이 급감하고, 인구 이동성이 크게 제약되는 등 지속적인 경기 침체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경제는 코로나에 따른 충격이 경제 전반으로 확산될 전망이며, 2021년 경제성장률은 정책대응 노력, 기저효과 등으로 반등이 예상되나, 회복 수준은 국내외 코로나 사태 추이, 글로벌 경제상황에 따라 불확실성이 상존할 전망입니다.  
  세입여건은 코로나 여파로 국세 및 지방세 증가폭은 둔화될 전망으로 지방교부세 축소에 따른 대비가 필요하며,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기초연금, 보험 등 의무지출 및 복지지출 증가로 국고보조금 수입은 다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출여건은 소상공인, 죽소기업 등 코로나 현황 극복 지원 지출 수요가 증가될 전망이며, 2021년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개최에 따른 기반시설 조성 및 대규모 지역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재정이 다소 증가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른 재정운용 방향으로는 지방교부세 감소에 따른 한정된 재원의 계획적·전략적 배분을 추진하는 한편, 재정운용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확보하고, 코로나로 악화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예산을 편성 지원하고, 자체재원 확충을 위해 정부정책 변화에 부흥하는 적극적인 시책 발굴로 공모사업 등 국도비 예산 확보에 총력을 경주 할 예정이며, 내년 2021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예산을 중점 지원하고, 시정 현안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26쪽입니다.  
  두 번째로 예산안의 총 규모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2,211억 원으로 금년도 본예산액 2,066억 원보다 140억 원이 증가된 규모로써 이를 회계별로 분화해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금년도 본예산액 1,625억 원보다 39억 원이 증가된 1,664억 원으로 전체 예산 규모의 7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별회계는 금년도 본예산액 441억 원보다 106억 원이 증가된 547억 원으로 전체 예산 규모의 2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설명서 27쪽입니다.  
  세 번째로 일반회계 예산안의 내용입니다.  
  먼저, 세입예산을 말씀드리면, 금년도 본예산액보다 2.4%가 증가된 1,664억 원으로 자체재원은 지방세가 11억 원 증가한 반면, 세외수입이 4억 원, 보존수입 등이 21억 원 각각 감소하여 금년도 본예산액보다 4.4%가 감소된 301억 원이며, 이전재원은 보조금이 53억 원 증가하여 금년도 본예산액보다 4%가 증가된 1,363억 원이 되겠습니다.  
  설명서 28쪽입니다.  
  세출예산의 내용을 살펴보면, 금년도 본예산액 1,625억 원보다 2.4%가 증가된 1,664억 원으로 행정운영경비는 기본경비가 15억 원, 인력운영비가 341억 원, 금년도 301억 원으로 금년도 334억 원보다 6.6%가 증가된 356억 원이며, 재무활동비는 금년도 55억 원보다 21억 원이 증가된 76억 원이고 또한, 정책 사업비는 금년도 1,236억 원보다 0.3%가 감소된 1,232억 원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설명서 29쪽 하단에서부터 33쪽까지의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34쪽입니다.  
  분야별 세출예산의 내역을 보고 드리면 총 13개 분야로 사회복지 분야가 전체의 31.8%, 문화관광 분야가 전체의 9.4%를 차지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설명서 34쪽부터 35쪽까지는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36쪽입니다.  
  다음은 공기업특별회계 예산안의 내용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상수도사업 및 하수도사업, 공영개발사업 등 총 3종으로 먼저 세입예산 내용입니다.  
  총 규모는 금년도 본예산액보다 106억9,400만 원 증가된 545억4,800만 원으로 재원별로 구분하여 증감내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료수입은 하수도 사용료수입이 9천만 원이 증가하였고, 사업수입은 산업단지 매각 사업수익이 19억3,900만 원 감소되었으며, 이자수입은 예금이자 수입 4,1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국도비보조금은 20억1,100만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순세계잉여금은 공영개발사업 87억3천만 원, 하수도사업이 2억 원 증가한 반면, 상수도사업이 3억4,700만 원 감소하였다는 말씀드립니다.  
  전입금은 상수도사업 2,900만 원, 하수도사업 19억 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설명서 37쪽입니다.  
  세출예산은 금년도 본예산보다 106억9,400만 원 증가된 545억4,800만 원으로 회계별로 구분하여 말씀드리면, 상수도사업이 150억2천만 원, 하수도사업이 66억2,200만 원, 공영개발사업이 329억600만원으로 확정되었다는 말씀을 드리며, 회계별 주요사업 내용은 설명서 31쪽 하단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38쪽입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 예산안의 내용입니다.  
  기타특별회계는 총 2종으로 먼저, 세입예산 내용입니다.  
  총 규모는 금년도 본예산액보다 3,900만 원 감소된 2억1,700만 원으로 변동내용이 있는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국도비보조금에서 2,700만 원이, 전입금에서 1,200만 원이 각각 감소되었습니다.  
  세출예산은 세입예산과 같은 규모로 회계별로 구분하여 말씀드리면, 의료급여 기금사업이 2억800만 원,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 보상사업이 900만 원으로 회계별 주요 사업내용은 설명서 38쪽 하단의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39쪽입니다.  
  다음은 이월사업의 내용입니다.  
  공사기간이 수년을 요하는 계속비사업은 생활 SOC사업인 계룡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7건으로 총 사업비는 565억1,500만 원이며, 그 중 2021년도 사업비는 129억9,100만 원입니다.  
  설명서 36쪽입니다.  
  다음은 내년도 기금운용계획안입니다.  
  기금운용계획은 12종으로 기금의 총 규모는 753억3,100만 원으로 2020년도 당초예산 524억6,500만 원보다 228억6,6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2021년도 신설되는 기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통합계정 307억3,200만 원, 양성평등기금 1억 원, 옥외광고발전기금 3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기금별 증감내역을 살펴보면,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안정화계정은 81억4,800만 원, 재난관리기금은 1,300만 원,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기금 1,900만 원이 각각 감소한 반면, 자활기금은 5,100만 원, 노인복지기금 5,400만 원, 체육진흥기금 1천만 원, 폐기물처리시설 주변 영향 지역주민 지원기금 5,100만 원,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기금 1,200만 원, 식품진흥기금 600만 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이하 세부적인 내용은 설명서 40쪽 하단 유인물과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윤재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 시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과 2021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세부적인 예산내역은 예산안을 참고해 주시고, 각 부서별로 예산안 심의 시 충분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금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국도비보조금 변동분을 정리하였고, 보통교부세 등 세입예산 최종분을 반영하였으며, 내년도 예산안은 건전재정의 기반을 구축하면서 2021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성공적 개최, 코로나로 어려운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재원 배분에 주안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러한 예산안의 취지와 내용을 각별히 헤아리셔서 심의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부록)
ㅇ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1년도 본예산안 제안 설명

  (김세겸 정책예산담당관, 자리로 이동)
○의장 윤재은  정책예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5.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1시 03분)

○의장 윤재은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금번 회기에 부의된 조례안 등을 심사하기 위하여 계룡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4조의 규정에 의거 허남영 의원, 박춘엽 의원, 최헌묵 의원, 강웅규 의원, 윤차원 의원, 이청환 의원을 의안심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가결되었음 선포합니다.  

  (부록)
ㅇ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1시 03분)

○의장 윤재은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20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1년 본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계룡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4조의 규정에 의거 허남영 의원, 박춘엽 의원, 최헌묵 의원, 강웅규 의원, 윤차원 의원, 이청환 의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ㅇ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현장방문 실시의 건(이청환 의원 대표발의)(허남영, 박춘엽, 최헌묵, 강웅규, 윤차원, 이청환 의원 발의)
(11시 04분)

○의장 윤재은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현장방문 실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이청환 의원님 대표발의로 이번 정례회 기간 중 2021년도 예산안 심사 등에 필요한 사업현장을 살펴보고, 지역 발전과 시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 자료 수집을 위한 것으로 사전에 간담회 등을 통하여 의원님들과 논의된 사항으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현장방문 실시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ㅇ현장방문 실시의 건


  ㅇ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 05분)

○의장 윤재은  다음은 계룡시의회 회의규칙 제49조 규정에 의거 제148회 계룡시의회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본 의장이 회의록 서명의원을 추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강웅규 의원님과 윤차원 의원님 두 분을 추천 선임하고,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 05분)

○의장 윤재은  다음은 본 의장이 휴회를 제의하겠습니다.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11월 26일부터 12월 1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월 26일부터 12월 1일까지 6일간 휴회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48회 계룡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6분 산회)


○출석의원  6인
  의  장   윤재은
  부의장   강웅규
  의  원   허남영
  의  원   박춘엽
  의  원   최헌묵
  의  원   이청환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고숙희
  전문위원       송문영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과장   황관식
  의사팀장       홍은경
  속기사         이명희

○집행부 출석공무원
  시장                   최홍묵
  부시장                 류재승
  행정복지국장           한현복
  안전건설국장           김수현
  정책예산담당관         김세겸
  자치행정과장           이광욱
  사회복지과장           임정숙
  가족행복과장           김은영
  민원봉사과장(대리)     이광욱
  세무회계과장           강희용
  문화체육과장           임경희
  안전총괄과장           최성운
  일자리경제과장         허  염
  환경위생과장           박종성
  농림과장               한보현
  도시건축과장           유영주
  상하수도과장           서원균
  군문화엑스포지원단장   유원호
  보건소장               손병임
  농업기술센터소장       황명자
  공공시설사업소장       권용산